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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철수 Feb 15. 2022

농협은행 여/수신 상품 공모전 참여

[분리수거 챌린지 적금] 기후위기 변곡점 도달을 막을 작은 도전

8월의 어느 날

2021년 8월 평소와 같이 시재 맞추는 일에 몰두하며 일하던 중이었다. 리모델링 공사 후 사무실 이사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짐 정리를 다 못한 상태에서 어수선한 분위기도 나는 중이었다.


사내 공지 글 중 은행에 접목할 수 있는 여/수신 상품 공모를 한다는 흥미로운 글을 발견했다. 은행에서 팔 수 있는 자유로운 상품 기획 공모인데, 지점 방문&앱으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 혹은 비대면으로만 가입할 수 있는 디지털 전용상품을 지정해서 기획하는 내용이었다. MZ들을 위한 상품, 고령 고객을 위한 상품 등 여러 가지를 고민해보다가, 최근에 관심이 많아진 ESG와 관련된 상품을 만들고 싶었다.



주제 선정

자료를 찾으면서 알게 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탄소중립이란 개인, 회사, 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 나무를 심거나 대체 에너지에 투자하는 등 에너지를 감축시키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연간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은 매년 세계 1~2위를 다툴 정도로 많다고 한다. 유럽의 평가기관 기후행동 네트워크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1년 기후변화 대응 지수가 61개국 중 53등으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현재 세계는 2100년 기준 지구 평균 온도를 1.5도 이내로 높아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현재 속도로는 2도까지도 높아질 수 있다. 0.5도의 차이는 최대 현존하는 곤충의 12%, 식물 8%, 척추동물 4%의 멸종위기를 가지고 올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


출처: 한국일보


미래를 지키기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지만 실천은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농협은행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탄소 배출 감축에 기여할 상품을 기획하고 싶었다.



프로세스

가. 적금 가입

나. 하나로마트 물품 구입

데이터로 기록 > 올원뱅크에서 바로 구매 리스트로 나타남

다. 나가면서 분리수거용 쓰레기 통에 분리수거 & 포장지 수거

- 올원뱅크 앱 상에서 쓰레기통 QR 코드 찍음 > 바코드 리더 화면 전환 > 자신이 구매한 상품중 분리수거해서 버릴 쓰레기의 찍음 > 종류에 맞게 분리수거

라. 만기 시 횟수에 따른 우대금리 산출 및 적용



화면설명

가. 도입 화면

올원뱅크 캐러셀 내 콘텐츠 추가


- 기본 상품 추천 화면에 분리수거 챌린지 적금 영역 노출

- 예/적금 상품 추천 화면에 분리수거 챌린지 적금 영역 노출


나. 상품 설명 화면

상품 설명 화면 1
상품 설명 화면 2
상품 설명 화면 3
상품 설명 화면 4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를 포함한 적금 설명 화면. 가입 기간, 최대 가입 가능 금액, 우대금리 조건 등 함께 추가로 노출. 환경 보호에 대한 의무감과 위기감을 블로그 형태의 글로 풀어쓰는 느낌을 내고 싶었으나 지금 보니 길이 너무 길어 보인다. 토스 같이 정보를 포함한 이미지 위주로 간다면 더욱 깔끔할 것 같다.


다. 상품 상세페이지(적금 가입 후) – 분리수거 및 우대금리 현황

내가 환경에 기여한 내용을 보여준다


상단에는 현재 분리수거 횟수와 최대 분리수거 인정 횟수까지의 단계표를 노출한다. 중간 위치에는 분리수거 횟수와 탄소배출 감소량 등 환경에 기여한 내용 노출한다. 하단에는 구매내역 확인 페이지 이동 버튼 노출한다.


라. 상품 상세페이지 – 스마트 영수증

스마트 영수증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한 내역을 불러와서 보여주는 영수증 리스트 페이지. 리스트 선택 시 레이어 팝업 스타일로 노출한다. 가격 옆의 빨간색 글씨는 구매내역의 분리수거율을 나타내고 초록색 글씨는 탄소배출 감소 무게를 나타냄.


QR코드로 쓰레기통 촬영 > 바코드 촬영용 카메라로 넘어감 > 바코드 촬영용 카메라로 분리수거 용기(포장지)의 바코드 촬영 후 분리수거 > 분리수거 완료 시 카메라 종료


해당 화면의 접속 루트는 올원뱅크 메인 화면에서도 이동 가능하도록 버튼 노출.

(지금 보니 색도 난잡한 느낌이 강하고 더 정돈시켜야 할 것 같다.)


마. 스마트 영수증 접속 방법

앱 메인, 상품 페이지에서 내 분리수거 현황 이동 경로


첫 번째 방법. 올원뱅크 메인 화면 > 추천 > 분리수거 버튼 선택

두 번째 방법. 올원뱅크 메인 화면 > 자산 > 예금/신탁 > 우대금리 조회 선택



기대효과

가. 단순히 비닐봉지 대신 에코백 쓰기,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와 같은 방 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구체적으로 얼마 큼의 탄소 배출 감소를 가지고 오는지 알려줌. 작은 실천만으로도 탄소를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지 수치를 보여줌으로써 실행자가 보람을 느끼고 탄소 저감 필요성까지 체감 가능.

나. 기업 차원의 환경 보호 이미지 제고 + 신선한 적금 상품으로 대중 마케팅

다.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은 새로운 타깃 유입 가능

라. 하나로마트 충성 고객 대상으로 계열사 간 교차 상품 판매 가능.



기획의도(느낀점)

단순히 일회성 봉사활동  보여주기 식이 아니라 농협의 상품을 통해 고객이 직접 환경 보호에 참여한다면 어떨까라는 마음으로 기획해보았다. 또한  계열사와 함께 시너지를   있는 아이디어를 내보고 싶어 분리배출 상품으로 기획했다(사실 그래서 구현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상품은 단순히 고객이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한 상품을 분리배출시키는 것이 목표지만, 일반 사람들의 하루 루틴에서 만들어지는 탄소발자국을 습관적으로 줄일  있는 상품을 만든다면 실제로 고객의 참여로 환경을 보호할  있는 상품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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