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두야 Feb 28. 2023

별이 빛나는 밤

달이 빛나는 밤

" 만두야 만두야! 저기 봐봐 "

" 달이 엄청 밝아 "

요즘같이 맑은 날 밤하늘에 어여쁜 달이 보이는 날엔 가족이든 친구든 내 생각이 난다고 한다. 내가 달 사진을 찍는 날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거나 얘기하기 때문이다. 나는 달을 보면 소원을 빈다. 보름달이 아니어도 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다. 밤늦게 집 가는 길에 달이 떠있으면 초승달, 그믐달, 반달, 보름달 상관없이 바라보며 그냥 내 속마음을 얘기해 본다. 철이 없다 해도 어쩔 수 없다. 그냥 내 간절한 마음을 거기에 빌어보는 거니까. 보름달이면 한번, 두 번, 세 번 여러 번 빌어 본다. 보름달이니까 한번 비는 걸로는 부족할 거 같아서. 바라는 마음이 가득한데 한 번에 빌어야 할지, 나눠서 빌어야 할지, 하나만 골라서 빌어야 할지 아직도 고민이다.


예전부터 나는 밤하늘을 바라보는 걸 좋아했다. 중학교 때 좋아하는 과학 선생님이 천문 동아리를 하셔서 일 년 동안 동아리에 가입해 활동한 적이 있었는데 일산의 한 천문대에 가서 토성을, 저기 저 멀리 있는 토성을 매우 뚜렷하게 망원경으로 본 뒤로 나는 밤에 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우주에 관심을 가졌다. 저 너머 까만 밤하늘 가운데 말하는 듯 반짝이는 달과 별들은 어디서 온 걸까. 왜 이렇게 반짝이는 건지 학원 끝나고 집에 돌아가는 길엔 내 마음을 아는지 나 가는 길을 외롭진 않게 했다.


학부 1학년 때, 어느 대학생처럼 MT를 갔었던 날이었다. 술도 마시며 게임도 하고 밤늦게까지 친구들과 놀다가 답답해서 문을 박차고 나와 선선한 밤공기를 깊숙이 들이마셨다. 그때의 밤공기는 깨끗하면서 청량했다. 와 공기가 진짜 맑은가 봐 여기! 알딸딸한 술기운과 시원한 밤공기에 기분이 좋아 깔깔 웃다가 하늘을 올려다봤는데 하늘이 계속해서 반짝거렸다. 깜깜한 하늘 아래 무수히도 많은 반짝임이 마치 나에게 쏟아질 거 같았다. 내가 늘 올려다봤던 하늘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원래 하늘에 이렇게 많은 별이 있는 거였나? 믿기지 않아 다시 보고 또 봤는데도 별이 까아만 하늘을 잔뜩 메우고 있었다. 그날 우리는 벤치에 앉아서 고개를 들고 한동안 목이 아플 때까지 하늘을 바라봤다.


그렇게 밤하늘에 잔뜩 펼쳐져 손만 뻗으면 닿을 거 같이 선명했던 별들은 그 이후 본 적이 없다. 서울을 벗어나 여행을 가는 날이면 별을 볼 수 있을까, 다시 한번 그 순간이 올까 싶은 기대감을 품었지만 어느 곳에서도 보긴 힘들었다. MT를 갔었던 태안 보다 더 서울에서 멀리 혹은 산속으로 가는 거 같아도 밤하늘 뒤에 가려진 별들은 도통 나오지 않았다. 내가 거기에 얼마나 많은 게 숨어 있는지 알고 있는데! 그래서 여행의 끝자락 잠이 들기 전엔 항상 하늘이 별이 야속했다. 그 예쁘고 아름다운걸 왜 이렇게 나한텐 잘만 숨기는지.


그런데 달은 나에게 예쁜 모습을 자주 보여줬다. 한강을 가로지르는 지하철 안에서, 뭔가 힘들었던 하루를 보내고 돌아가는 울적한 버스 안에서, 매서운 추위에 바람까지 부는 한겨울 날 매일 서있는 버스 정거장 위에 둥그랗게 혹은 가늘지만 빛이 나서 같이 있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서울 하늘 위에 홀로 떠있는 달이 그날따라 눈에 잘 들어오면 핸드폰을 꺼내 최대한 담아보려고 노력한다. 근데 어느덧 나뿐만이 아닌 주변 사람도 한 둘씩 핸드폰으로 달의 초점을 잡으려는 것이 느껴진다. 우리는 왜 아름다운 걸 보면 사진으로 남기고 싶은 걸까. 인간은 문명이 있기 전부터 하늘을 보았고 문자보다 별을 먼저 그렸다고 한다. 그 옛날도 오늘날도 광활하고 너른 하늘을 바라본다. 우린 하늘 위로 올라가도 잡히지 않을 것들을 궁금하고 사랑한다.


달에서도 항상 지구가 보인다고 들었다. 지구는 달보다 네 배나 커서 달에서의 밤하늘엔 거대한 지구가 늘 보인다고 한다. 넓은 밤하늘의 한쪽을 차지하는 지구의 모습이라니 달에서 바라보는 지구는 어떻게 아름다울까? 여기서 보는 달보다 별보다 훨씬 크겠지. 훨씬 빛나겠지. 만약 생명체가 그곳에도 있었다면 우리의 보금자리가 어떤 의미였을까.


작가의 이전글 글을 쓴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