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치빌 Jan 05. 2018

펀드환매와 갈아타기

개별주식보다 다양하고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펀드투자 잘하는 방법

펀드 투자는 직접 투자보다 리스크를 줄이면서 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려 나 갈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부동산은 목돈이 필요하고 은행은 이자가 너무 낮으며 주식 직접 투자는 리스크가 커 돈을 불리는 데 적절한 방법이없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유효한 방법이 바로 펀드 투자이다. 


그러나 이러한 펀드도 결국에는 국내와 해외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므로 직접 주식 투자로 인한 개별 기업의투자 리스크보다는 낮지만 은행의 예·적금이나 채권 투자에 비해서는 리스크가 큰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운영 기간에 여유가 있다면 은행 이자의 2~3배 정도로 안정적인수익을 얻을 수 있 는 좋은 자금 운용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펀드 투자를 하다가 단기적인시장 상황의 변화에 따라 환매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하지 만 펀드는 사는 것보다 파는 것이 더욱중요하다. 그러면 펀드 환매의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펀드 환매를 고려해야 할 시기는 언제가 적당할까? 

첫째는 돈이 필요할 때이다. 우리가 저축이나 투자를 하는 이유는 돈이필 요할 때 자금을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당장 돈이 필요하다면 수익이나 손실에 큰 의미를 두지말고 바로 환매를 해서 활용해야 한다. 다만 여러 개의 펀드를 운용 중일 때 어떤 펀드를 먼저 환매해야할지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수익이 발생한 펀드를 환매하고 손실이 생긴 펀드는 원금 회복에 대한 미련이 남아 유지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운영 방 식은 투자 실패를 가져오는가장 흔한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펀드는 수익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고, 손실이 발생한 펀드는 향후 손실 가 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환매를 한다면 손실이 발생한 펀드부터 환 매하는 것이 요령이다. 


둘째, 현재의 투자안보다 더 나은 투자 대안이 있을 때이다. 수익이 난다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보고 원금 회복만을 기다리다가 지친 이들이 많다. 또 원금 회복에 대한 미련 때문에 시간만 보내고 다시는 펀드 투 자를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사람들도 종종있다. “장기 투자를 하면 수익이 난다.”는 말에 추천받은펀드를 무작정 보유하고 있었는데 3년이 넘어도 여전 히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거나 시장의 평균보다 수익률이낮다면 펀드 운용자 가 운용 능력이 떨어지거나 시장 방향을 잘못 읽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때는 얼른갈아타는 게 현명하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어떤 펀드를 골라야 할지 알아보자. 펀드에 투자했는데예상보다 낮은 성과를 얻거나 손실을 본 투자자의 일반적인 성향은 뒷북 투자 를 한다는 것이다. 언론기사는 과거의 통계를 기초로 하기 때문에 시장 변화 에 한발씩 늦는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도 대부분의투자자들은 이러한 언론 기 사에 기초하여 투자하고, 그러다 보니 투자 타이밍을 놓치거나 기대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한다. 


예를 들어, ‘ A펀드의 최근 3개월 수익률이 30 %’라는 기사가 났다고 치자. 판매하는 측이나 펀드 투자를 고려 중인 투자자 모두 호감을 느낄 만큼 좋은 기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 기사를 보고 A펀드에 투자를 했다면 단기간의 급등에 따른 조정을 겪게 되거나 상승폭이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A펀드의 원금이 회복되도록 언제까지나 기다리는 것이 답일까? 가 령 1억원을 투자했는데 50%의 손실이 발생했다면 이 펀드가 다시 원금이 되기 위해서는 100 %의 수익이 발생해야만한다. 하지만 100%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경우는 찾기가 쉽지않다. 향후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따져 보고 현재 운용하는 펀드보다 좀 더 나은 투자안이 있다면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되면서 그때까지 아무펀드나 골라도 수익이 나던 '중국펀드'가 -60%를 기록했던 2009년. 최고의 수익을 올린 시장은 인도네시아와 중남미시장이다. 이 당시 손실난 중국펀드를 환매하고 이시장에 투자했다면 100 %가 넘는 수익을 얻어 손실을 모두 만회하고 남았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손실이 아까워 갈아타기를 하지 못하고 원금을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과 스트레스를 받았다. 투자시장은 항상 변수가 있고 좀처럼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투자 방향을 잘 설정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자산을 불려 나가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수립할 때 서로 다른 위험을 가진 투자 수단을 선택해야 하고 최소한 의 자산은 안전하게 관리하면서 미래의 투자 환경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투자 성패는 얼마나 자산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느냐와 위험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적극적인 투자를 하더라도 위험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전략 을 수립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richvilplan/

작가의 이전글 CMA로 시작하는 소득관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