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교수 박쌤 Jan 04. 2019

사관학교를 진학하기 위하여

육/해/공군 사관학교 및 육군3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군인이라고 하면 장교를 떠오르게 되고, 장교라 하면 사관학교를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장교의 대명사가 사관학교라 생각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관학교는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와 육군3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등 총 5개 사관학교가 법령으로 설치되어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사관학교는 국가에서 우수한 장교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아 국가방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기관으로 일반 대학교와 같은 고등교육기관의 하나이다. 단지 차이점은 군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수진은 현역 장교가 대부분이고, 각 군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기 중에는 교육체계에 따른 이론교육, 방학 시작과 동시에 몇 주 정도 각 군의 체력적인 훈련을 일정기간 받게 된다. 또한 장기복무의 차이점도 있다. 타 전형과 비교시 의무복무기간이 10년으로 복무구분은 장기복무로 구분된다. 즉, 고등학교 졸업 후 사관학교로 진학을 하게 되면 30세까지 군인으로 생활을 한다고 봐도 과언은 아닌 것이다. 그만큼 사관학교는 우수한 군인을 양성하고, 그들을 통하여 각 군의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기 위하여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으로 봐야한다.


ㅇ사관학교의 교육과정

사관학교의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복수전공이라 생각하면 된다. 군인을 양성하는 기관인 만큼 군사학사 학위를 받고, 사관학교에서 가르치는 문학사, 이학사, 공학사 등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된다. 졸업 후에도 사관생도들은 전투병과에 모두 배치를 받게 되고, 다른 기술행정병과로 전환을 희망하면 중위 또는 대위때 전과신청을 통하여 타 병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러한 전과제도가 있기 때문에 각 군의 전 병과에 사관학교 출신 장교들이 근무를 하고 있는 것이다.


ㅇ사관학교 지원자격/선발방법

사관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학자격이 맞아야 지원이 가능하다. 「사관학교설치법」에 따르면 연령은 만 17세 이상 21세 미만의 미혼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군인으로 선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군인사법」의 결격사유에도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자격요건이 맞으면 본격적인 사관학교에 들어가기 위한 첫 단추가 꿰어진 것이다.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은 일반전형이라는 각 군에서 출제한 1차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1차 시험은 수능과 유사한 형식으로 국어, 영어, 수학 등 3개 과목으로 평가를 하며 영어에서 듣기평가는 제외된다. 또한 전국적으로 사관학교별 동시에 시험을 응시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사관학교 한곳을 정하여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2차 시험은 자신이 지원한 사관학교에서 면접과 신체검사, 체력검정 등을 평가한다. 체력검정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오래달리기(남자 1500m, 여자 1200m) 등 3종목으로 평가를 한다. 체력검정 준비방법은 다음 3장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최종적으로 합격을 하게 되면 가입교인 약 2주의 군사훈련을 받고나면 정식 사관생도가 되는 것이다.


ㅇ사관학교의 장점

사관생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사관생도는 매달 20 ∼ 40만원의 품위유지비가 지급된다. 또한 노트북 및 각종 생필품, 의류 등을 지원받게 된다. 즉, 사관생도 1명 양성하기 위해서는 육군사관학교 2억 3,000만원, 해군사관학교 2억 3,700만원, 공군사관학교 2억 3,800만원의 비용이 든다고 할 정도로 우수한 군인을 양성하기 위한 투자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하여 사관학교 출신 장교는 각 군에서 대부분 장성을 바라볼 정도로 특권이 있다. 타 출신에서도 장성진급이 나오지만 대부분 준장에서 끝나지만 사관학교 출신은 소장 이후까지 진급을 할 수 있으니 누구나 사관학교에 대한 로망을 가지는 것 같다. 


ㅇ육군3사관학교 특징

이러한 우리가 알기 쉬운 육군, 해군, 공군의 사관학교가 아닌 특수목적을 가진 사관학교도 존재한다. 바로 육군3사관학교와 국군간호사관학교가 있다. 육군3사관학교는 전 세계 유일한 편입사관학교라 할 수 있다. 즉, 2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편입으로 육군3사관학교에 진학을 하는 것이다. 당연히 임관은 육군 소위로 임관을 하게 되고 편입이라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학사 출신이 모여서 군사훈련을 받으며 2년간 사관생도로 생활을 하게 된다. 육군3사관학교의 선발방법은 일반적인 대학교의 편입과 동일하다. 년 1회 선발을 하며 영어, 간부선발도구, 체력검정, 면접 등으로 평가하여 선발한다. 그렇다보니 전문대를 졸업한 부사관이나 병사들이 재입대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다.


ㅇ국군간호사관학교 특징

또 다른 사관학교는 국군간호사관학교이다. 국군간호사관학교는 간호장교를 육성하기 위한 사관학교로 4년제 교육과정의 사관학교이다. 국군간호사관학교는 육군, 해군, 공군의 간호장교로 임관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관학교와 동일하게 등록금이 없고 의식주, 생필품, 학용품 등 일체 국비로 지원된다. 간호장교를 육성하기 위한 학교이기 때문에 간호학과 단일전공만 존재하고 졸업 전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을 해야 졸업 및 임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년 탈락자 없이 100%의 국가고시 합격률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도 군사훈련을 받는다. 대부분 육군3사관학교에서 위탁훈련을 받지만 육군, 해군, 공군 중 어디로 가더라도 간호장교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각 군 사관학교에 위탁하기도 한다. 의무복무는 육군3사관학교와 동일한 6년이다. 입시방법은 다른 사관학교와 동일하게 전형이 시작되고 선발방법도 사관학교 선발과 동일하다. 유일하게 남자생도보다 여자생도가 많은 학교라 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교와 부사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