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아 Sep 08. 2022

You can heal your life

루이스 L. 헤이의 치유

삶에 있어 기억해야 할 중요한 메시지는 길지 않다. 그리고 이해가 어렵지 않다. 치유 역시 그렇다. 단 한 가지의 메시지를 간결하고 분명하게 반복하여 전한다. 다만 그것을 온전히 내면에 받아들이기까지 나를 온전히 사랑하겠다는 뜨거운 결단이 필요할 뿐이다.


수없이 들어왔던 메시지, 나를 사랑하라.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라.



이것은 인생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 된다. 단순히 자존감을 운운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얼마나 뿌리 깊은 내면의 에너지가 되어 나의 삶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심지어 몸의 현상까지도 말이다.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정리해본다.




1. 나의 믿음

* 우리가 하는 모든 생각들이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 낸다. 진정한 힘은 항상 바로 이 순간에 있다.

* 과거에 벗어나기 위해 용서해야 한다. 우리는 과거를 놓아버리고 자기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들을 용서해야 한다. 우리가 용서한다고 말하는 순간 치유 과정이 시작되는 것이 사실이다. 나는 우리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할 때 인생의 모든 일이 술술 풀린다는 것을 안다.

* 모든 질병은 용서하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가장 용서하기 힘든 사람이야말로 당신이 제일 마음에서 내려놓아야 할 사람이다.


2. 무엇이 문제인가?

* 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 역시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행위이다.

* 모든 에너지를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쏟으면 된다.


3. 그것은 어디에서 오는가

* 우리는 자신이 부족하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모든 인생 문제의 근원이다.

* 우리 모두는 예전에 경험했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이 자리에 있다.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지 간에 자신이 위대하고 신성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 이 자리에 있다.


4. 그것이 진실일까?

* 당신의 생각을 검토해 보라. 우리가 믿는 것은 우리에게 진실이 된다. 당신이 믿으면 그것이 사실이다.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성공하는 생각을 해야 한다. 우리가 마음속으로 생각하거나 입으로 소리 내어 말하면 그대로 이루어진다.

* 매 순간이 새로운 시작이다. 힘은 항상 현재에 있다. 생각이 미래를 만들어 낸다.


5.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 변화하겠다고 말하는 순간 변화가 시작된다. 나는 즐겁게 변화한다.


6. 변화에 대한 거부

* 자기 비난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내면에서부터 나를 인정하기 시작하면 나의 장점이 하나씩 드러날 거야.

* 자신에게 친절하라,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그래야만 당신 안에 있는 아이가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로 펼쳐 보일 수 있다.


7. 변화하는 방법

* 당신의 마음은 당신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다. 마음도 처음에는 반항할 것이다. 새로운 방식에 길들여지고 싶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통제권을 쥐고 있으므로 엄격하게 꾸준히 훈련시키면 곧 새로운 사고방식에 적응할 것이다.

* 사랑은 모든 것을 치유할 수 있다. 사랑으로 가는 지름길은 용서다. 용서를 화를 풀게 한다.

* 당신의 가슴에는 어마어마한 양의 사랑이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지구 전체를 치유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금은 이 사랑을 당신을 치유하는 데에만 쓰도록 하자. 가슴 한가운데에서 빛나기 시작하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느껴라. 이 느낌을 갖고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는 방식을 바꾸어라.


8. 새로운 틀 세우기

* 자기 긍정 - 긍정적인 확신의 말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라.

* 자신을 사랑하는 과정. 문제가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가 다루어야 할 주제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면 모든 문제가 말끔히 해결된다.

* 건강은 자신을 사랑할 때만 주어지는 것이다. 경제적 성공과 사랑과 창조적인 표현력도 마찬가지다.

* 나는 있는 모습 그대로 나를 받아들이다.


9. 일상생활

* 믿음에는 한계가 없다.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

* 항상 자신을 지지하라.

* 하루의 시작, 명상, 훈련, 지식 넓히기, 자신이 하는 일 사랑하기


10. 관계

* 사랑을 베풀수록, 더 많은 사랑이 생긴다. 사랑은 끊임없다. 사랑을 베풀면 행복해진다. 내면의 기쁨이 사랑으로 표출된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따라서 나는 모든 사람을 사랑으로 대한다.


11. 일

* 나는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깊은 성취감을 느낀다.

*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서 나는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하고 월급도 많다. 내는 내가 하는 일을 즐긴다.


12. 성공

* 모든 경험을 그 자체로 성공이다.

* 나는 내가 원하는 꿈보다 더한 축복을 받는다. 나는 모든 부의 요소를 다 갖추고 있다. 황금의 기회가 나를 향해 활짝 열려 있다. 나는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자격이 있다.


13. 부유함

* 나는 최고를 누릴 자격이 있고, 최고의 것을 바로 지금 받아들인다.

* 부유해지는 것을 거절하지 마라. 선물을 주면 감사히 받아라. 자연스럽게 받고 베풀어라. 웃으면서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라. 이런 식으로 당신이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사실을 우주가 알 수 있게 하라.

*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공간을 만들어라.

* 나는 마음을 열고 우주의 모든 행운과 풍요를 받아들인다. 칭찬은 풍요로움이 주는 선물이다. 고마운 마음으로 칭찬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라.


14. 몸

* 나는 몸이 보내는 메시지를 사랑으로 듣는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없애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경하라고 가르치면, 자동적으로 자신뿐 아니라 타인도 존중하며 기쁘게 하려고 애쓸 것이다. 우리의 몸은 아름답고, 놀랍고, 멋지다.

* 통증은 죄책감의 징후다. 죄책감은 처벌을 바라고, 처벌은 고통을 만들어 낸다.

* 우주의 지혜는 사랑으로 가득하다. 사랑과 기쁨을 느끼지 않고서 몸이 제대로 기능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부정적인 생각은 뇌를 꽉 막아서 사랑과 기쁨이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게 한다.

* 중요한 것은 무슨 일이 있어났는가가 아니라 우리가 그 일에 어떻게 반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하는 모든 경험에 책임이 있다.


15. 병과 목록

* 나는 건강하고, 몸 전체가 온전하다.

* 나는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평화롭고 편안하다. 나는 강하고 능력 있다.

* 나는 항상 건강하다. 나는 내 몸을 사랑하며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인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가장 당연하면서도 어려운 일이었다.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하는 일 말이다. 나는 늘 나를 사랑한다고 말하면서도 한 편으로 나를 괴롭혀야 내가 더 나아진다고 믿는 구석이 있었다. 그래서 늘 진통제와 카페인을 몸에 들이부으며 나를 채찍질하곤 했다. 더 나은 결과를 더 멋진 상태를 만들어 내라고 독촉하면서 말이다. 


내면의 나를 진정으로 사랑할 때 나도 나에게 웃으며 화답할 수 있는 것 아닐까. 나를 사랑으로 돌아보기 시작할 때 타인도 나를 사랑으로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늘부터 주문을 외워본다. 


나는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한다. 나는 있는 그대로 나를 받아들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추운 겨울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