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원동방구석 Jul 25. 2019

자장면의 유래

한국인듯 중국인듯 내꺼 같은 너

할아버지: 중화요리에서 가장 싼 음식이 뭐지?

아버지: 자장면.
  
 할아버지: 중화요리 집에서 가장 만들기 힘든 음식은?
 아버지: 물론 자장면이죠.
  
 할아버지: 그럼 중화요리집의 수준을 판가름하는 대표메뉴는?
 아버지: 두말할 필요 없이 자장면입니다
 
                                  만화 식객중


대표적인 서민음식이면서 중화 요리로 알려진, 자장면 하지만, 실제 중국에는 자장면이 없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자장면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자장면의 어머니 격인 작장면(자장몐) 출처 포토 AC


자장면도 원본이 있다. 그것은 자장몐(炸醬작장면)이다.
자장몐(炸醬麺, 작장면)은 중국요리이기는 하지만, 중국 본토에서도 대중적인 요리가 아니기 때문에, 본토인들도 무슨 요리인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전례가 되었을까?  

사실 정확하지는 않지만, 1880년대 임오군란 진압을 위해, 청나라 군사들과 함께 많은 중국인 노동자들이 유입이되었다. 이들은 제물포등에서 상업을 하였고, 업무 특성상 밥을 빠르게 먹을 필요가 있었다. 청나라상인들을 상대로 빨리 먹을수 있는 패스트 푸드를 개발하던 중, 국수에 춘장과 채소를 비벼준 것이 기원이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가 먹는 짜장면의 시초가 되었다.

참고로, 자장몐은 산동성 가정식이었다고 하니, 더 신빙성이 있는것도 사실이다.

   나카사키 짬뽕또한, 나가사키로 이주한 중국인들을 먹이기 위해 메뉴 개발 하던중에 탄생하였다고 하는데, 그와 비슷한 맥락인듯 하다.
 
 
 어찌 되었든, 중국음식이 한국에 전례가 되어서 한국 현지화가 되는 동안에, 중국 본토에서는 그 자취가 점점 사라지게 된것이다. 그래서, 중국에 여행을 가신 분들이 원조격인 작장면을 먹고 완전히 다른 맛에 당황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지금은 한국화 서민화가 되어서 흔하게 볼 수 있었지만, 자장면은 많은 추억과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god의 노래에서도 어머님은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라던지, 옛 드라마 <환상의 커플>에서 나상실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라던지, 영화<살인의 추억>에서 수사반장을 시청하면서 자장면을 먹는 장면이 나오는 등 많은 오마주를 안고 있다. 

또한, 중화요리집의 맛을 판가름하는것도 다른 고급 메뉴가 아닌, 자장면을 잘하느냐 안하느냐로 나뉘고, 이 글의 상단의 식객에서도 도용된 바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작장면은 대체 어떤 맛일까? 무엇이 그렇게, 자장면과 다른것일까?
 일반적으로 작장면은 면장(면에 붓는 소스)에 간을 하여 볶은 뒤 면위에 얹어 먹는 방식을 말한다.
산동 반도에서 콩을 주로 사용한 중국식 면장은 황갈색을 띄었으며, 한국식 짜장면에 비해 기름기가 적고 짠편이다. 면장을 재조하는 과정에서 중국에서는 발효된 파와 콩만을 사용하는데 반해, 한국은 카라멜을 써서 단맛이 강해 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식 작장면은 맛이 짜다.

그렇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자장면을 비속어로 “짱깨”라고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장면을 짱깨, 배달원도 짱깨, 중화요리집은 짱깨집이라고 많이 부른다. 가장 저렴하지만, 중화요리집의 수준을 판별하는 자장면을 속어로 부를 이유가 없다. 

                                   그래서,오늘은 짱깨말고 자장면 드시길 바랍니다.
 



http://k-artcook.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