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편지 Lette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텔 Feb 03. 2023

그런 생각

굉장히 유치하고 못된 생각인데 가끔 이런 생각을 해. 내가 아무런 연락 없이 약속된 시간에 상담실에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약속된 운동 시간에 나타나지 않으면 이 사람들이 날 걱정할까? 염려할까? 같은 생각을 종종 해보곤 해. 상담 선생님은 아마도 크게 걱정할 것 같고 트레이너 선생님은 무슨 일이 있나 선에서 끝날 것 같은데 만약 나타나지 않는 날들이 길어진다면? 그러면 이들은 이다음에는 어떻게 할까. 이런 생각들...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걸까. 내 존재감을 확인하고 싶은 걸까? 세상에서 사라지게 해달라고 염불을 외면서도 잊히는 건 싫은 걸까? 저들을 걱정시킴으로 인해 내 쓸모를 증명하고 싶은 걸까... 나는 내가 사라진 이후에 날 아는 모든 이들이 날 잊어버렸으면 좋겠는 마음과 잊지 말고 오래도록 기억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동시에 존재해. 모순적이게도 그래. 고작 나 같은 사람 때문에 걱정하거나 한숨짓거나 슬퍼하지 말기를 바라는 동시에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날 잊지 않아 줬으면 좋겠는 이기적인 바람이 있어. 이런 마음은 왜 생겨나는 걸까. 어리광을 피우고 싶은 것도 같고 발을 구르면서 떼를 쓰고 싶은 것 같기도 해. 광장 한복판에서 모두에게 보란 듯이 온몸으로 아우성을 치고 싶다가도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고 그저 조용히, 고요히 수면 아래로 침잠했으면 좋겠기도 해.


예시로 든 인물이 왜 상담실의 상담선생님과 헬스장의 트레이너 선생님이냐면 이들은 나랑 그 어떤 사적인 연결지점이 없으니까. 완벽하게 타인이니까. 서로의 이름과 나이 그리고 어렴풋이 사는 곳 정도를 간신히 알 뿐 그 외에 모든 정보는 서로 모르고 있으니까. 그러면서도 나의 몸과 마음에 관한 정보는 속속들이 다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서. 그래서. 나에 대해 가장 모르는 게 많으면서도 어떤 지점에 대해선 가족보다, 친구보다, 나 자신보다 더 나에 대해 알고 있어서.


정말 모순적이고 이기적이지. 내가 생각해도 그래.

매거진의 이전글 내게 쓰는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