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후생 Dec 19. 2020

바다의 날을 챙기는 남자



7월 22일은 일본의 공휴일인 바다의 날이라고 한다. 국토의 4면이 바다인 나라답게 뜻깊은 공휴일인가보다. 바다의 날을 맞아 일을 쉬는 켄 상이 특별한 선물을 선사해주었다.


  "엄청 크다"


꼭, 어렸을 때 쏙 담겨서 할머니가 몸을 씻겨주시던 다라이 같은 냄비였다. 그 옆에는 접시를 두었는데 각종 바다의 해물들과 각종 땅의 야채들을 가지런히 놓았다. 내용물들이 펄펄 끓으며 서로를 우려내듯이 굴었다. 국물은 맑았다. 맑으면서도 깊은 맛이 났다. 이만하면 배가 차고 풍족했다. 켄 상은 고삐를 늦추지 않으려는 듯 남은 국물에 생우동을 투하했다. 켄 상이 사리를 냄비 가득 3개쯤 넣었을까? 


  "그만 넣어요. 쿠로 씨"


라며 식성 좋은 바쿠가 말릴 정도의 인심이었다. 아마도 켄 상은 우리 셋 외에도 다른 하우스 메이트들이 오며가며 한 젓가락씩하길 바랐던 것 같다. 바쿠와 나는 서로의 귀에 속삭이며 한 가지 음모를 모색했다. 다음엔 우리쪽에서 김치찌개를 대접하는 게 어때? 나는 즉시 켄 상의 휴가를 물었다. 


  "일요일이야"


요시! 낯선 사람들의 기념일에 낯선 이로서 환대받는 기분은 좋았다. 맛있었고, 고마웠다. 그리하여 나도 '한국인 2세 바쿠'와 함께 보답을 기획했다. 이름하야 한식 대작전이다. 켄 상은 음식점에서 일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원체 요리에 관심이 많은 듯했다. 언젠가 한식을 먹어보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들은 적 있다. 일본에서 난 식재료에 일본 달력 안의 어느 날이겠지만, 토종 한국인의 손맛을 발휘하는 것이니까 켄 상의 호기심은 어느 정도 충족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쿄에 가면 도쿄법에 따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