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너굴씨 Jan 31. 2023

백수가 덜 궁상맞게 돈 아끼는 법

슬기로운 백수 생활

집에 있어도, 밖에 있어도 다 돈이다. 돈 벌기는 어려운데 돈 쓰기는 왜 이렇게 쉬운지. 수입 없이 소비만 하다 보니 통장잔고가 급속도로 줄어가는 게 보인다.

집에만 있어도 난방비, 전기세, 수도세가 콸콸 나가고, 거기에 물도 마셔야 하니 생수값도 만만치 않다. 밖에 나간다면 하루종일 길바닥에 있을 수 없으니 공원을 걷다가 카페라도 들어가야 한다. 그것도 돈이다.

돈을 아끼기는 해야겠고, 그렇다고 집에만 있기는 싫고, 궁상맞게는 지내고 싶지 않았던 내가 찾은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도서관/공공시설 이용하기

/ 세금 활용하기 1


대학교 때는 도서관을 자주 갔는데 직장인이 되고 나서는 도서관의 존재를 거의 잊고 살았다. 밖은 나가고 싶은데 매일 카페 가기는 부담스러워 다시 찾게 된 도서관!

요즘 도서관은 카페처럼 잘 꾸며 놓은 곳이 많아서 놀랬다. 내가 생각한 퀴퀴한 느낌의 도서관이 아니었다. 그뿐만 아니라 도서관 자체 프로그램으로 교육/체험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었다. 그것도 요즘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예전에는 신간을 보기 어려웠는데 요즘은 신간도 바로바로 입고되는 듯했다. 열일하는 공무원 분들께 박수를.

도서관 말고도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설이 있다. 특히, 청년을 위한 공간이 많다.

서울청년센터 오랑, 무중력지대, 용산청년지음, 일자리카페, 고양시 청년다방 등 다양한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고, 취/창업 지원을 위한 무료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집에만 있기는 싫고 그렇다고 돈을 쓰기는 부담스러울 때 가기 딱 좋다.  

청년들을 위한 시설 외에도 행복주민센터, 여성회관, 사회복지관과 같은 시설에서  운영하는 공간과 프로그램도 있으니 주변 시설을 잘 찾아보고 세금을 잘 활용해 보자!


2. 헬스장 가기

/ 건강한 게 돈 아끼는 것


나는 운동을 썩 좋아하지는 않지만 30대가 되니 체력이 떨어지는 게 느껴졌고 살기 위해 운동을 하고 있다.


젊을 때 미리 운동해 두는 것이 돈을 아끼는 방법이다.


원래는 요가와 필라테스를 주로 했지만 다른 운동을 하고 싶어서 이번에는 헬스를 선택했다. 이전에도 헬스장을 다니긴 했지만 기구도 제대로 쓸 줄 모르고 고문 기계 같은 러닝머신 위에서 뛰는 것도 지겹고 해서 헬스장 다닐 거면 차라리 수영이나 다른 운동을 하리라 마음을 먹었다. 그래서 테니스를 다닐까, 다시 필라테스를 할까 하다가 마침 집 옆에 새로 헬스장이 오픈하면서 할인을 하길래 냉큼 등록해 버렸다.

헬스장을 가서 좋은 점은 운동해서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 외에 돈을 조금은 아낄 수 있다는 것이다. 헬스장에서 물을 많이 마실 수 있고, 샤워를 헬스장에서 할 수 있다. 심지어 우리 헬스장에는 바디프랜드 안마기도 있어서 안마도 할 수 있다. 솔직히 1년 등록했지만 벌써 뽕 뽑은 느낌이다.


3. 통신사할인 챙기기

/ 혜택 챙겨 먹는 호갱 되기


은근히 놓치기 쉬운 게 통신사할인이다. 요즘은 알뜰통신사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통신사 할인이 무의미해지긴 했지만, 호갱인 나는 주요 통신사 이용 중에 VIP고객이라 챙길 혜택이 은근히 있었다. 예전보다 혜택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가족들 혜택까지 챙겨 쓴다면 한 달에 5000원 정도는 아낄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KT 장기회원이라 장기쿠폰으로 밀리의 서재 1개월권을 6개 받아서 사용하고 있고, GS페이에 KT 멤버십을 연동해 놓아서 GS25 편의점에서 1+1 상품을 사고 팝카드할인+통신사할인으로 20% 추가할인을 받는다. 거기에 파리바게트에서도 종종 할인을 챙기고, VIP 혜택(연 6회)으로 스타벅스 커피나 롯데시네마에서 무료 영화를 보기도 한다.

플러스로 부모님 T멤버십 VIP 혜택으로 영화를 보기도 하고 T데이 할인도 가끔 챙겨서 사용한다. T멤버십은 좋은 게 포인트가 무제한이다!


물론 내가 내는 통신료가 훨씬 많겠지만 이렇게라도 소소하게 뽑아먹으며 위안을 삼는다.


4. 정부지원금 뽑아먹기

/세금 활용하기 2


생각보다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업 중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게 많다. 세금을 냈으면 잘 찾아 먹는 것도 우리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다! 내가 챙겼던 정부지원금은 아래와 같다.


국민취업지원제도

https://www.kua.go.kr/uapaa010/selectKuaGudn.do

경기도청년면접수당

https://thankyou.jobaba.net/Public/Wonseo/Yui/Yui924301.aspx

국민내일 배움 카드

https://www.hrd.go.kr/hrdp/ma/pmmao/newIndexRenewal.do

탄소중립실천포인트(신청만 해도 5000원 지급)

https://www.cpoint.or.kr/netzero/main.do

손목닥터 9988

https://onhealth.seoul.go.kr/#/


5. 지역화폐 쓰기

/세금 활용하기 3


각 지역별로 지역화폐가 있는데, 생각보다 쓸 수 있는 곳이 많다.

선충전해서 사용하는 카드인데, 충전금의 10%를 추가로 제공 전해줬지만 이 부분에 대해 논란이 많아 올해부터는 혜택이 많이 축소되었다고 한다. 그래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보다는 혜택이 좋은 편이므로 자주 소비하는 지역에서 일부 금액을 충전해서 쓰는 것은 돈을 아끼는 방법이다.


서울사랑상품권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5142

경기지역화폐

https://www.gmoney.or.kr/base/main/view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https://busandong100.kr/


숨겨진 혜택 잘 찾아 슬기로운 백수생활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