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권일 Oct 14. 2022

넓적배사마귀



ⓒLim kwonil


학명: Hierodula patellifera (Serville, 1839) 

분류체계: 사마귀목, 사마귀과


넓적배사마귀는 다른 사마귀 종에 비해 배가 통통하고 넓적해서 생긴 이름이에요. 몸길이는 45~85mm 가량으로 몸집에 비해 머리와 앞다리가 상대적으로 큰 편이지요. 몸 색깔은 주로 녹색을 띠는 경우가 많지만 종종 갈색을 띠는 녀석들도 있어요. 앞날개 가장자리에 흰색 점이 나 있으며 앞다리 밑마디에 옅은 노란색 무늬가 3개 나 있답니다.


넓적배사마귀 약충 ⓒLim kwonil

넓적배사마귀는 주로 남부 지방에서 살아가는 곤충이에요. 하지만 최근에는 전국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지요. 녀석은 숲 가장자리의 산길이나 공원, 등산로, 저수지 인가 주변 등의 나무 위에서 만날 수 있어요. 야행성 곤충이어서 낮에는 주로 숨어 있다가 밤이 되면 활동하기 시작하지요. 주로 나무 주변을 날아다니는 작은 동물들을 사냥하며 살아간답니다.



넓적배사마귀 약충 ⓒLim kwonil


짝짓기 철이 되면 암컷은 나무나 돌 등에 알을 낳아요. 알을 낳은 후에는 알 표면에 거품을 둘러싸서 보호하지요. 알로 겨울을 보내며 이듬해 봄이 되면 애벌레로 부화하기 시작해요. 애벌레는 배를 둥글게 위로 말아 들고 다니는 습성이 있으며 성충은 8~10월 경 나타난답니다.


∙크기: 45~85mm

∙몸 색깔: 갈색, 녹색

∙사는 곳: 산길, 공원, 저수지 주변 등의 풀밭

∙주요 먹이: 작은 동물

∙몸놀림: 느림

∙활동 시간: 밤

∙멸종 위기 등급: 낮음

∙관찰 시기(출현 시기): 8~10월

∙한살이 및 특징: 암컷은 나무나 돌 등에 알을 낳는다. 알로 겨울을 보내며 성충은 8~10월경 나타난다.

∙관찰 탐구 포인트: 넓적배사마귀의 생김새를 탐구해 볼까?, 넓적배마귀의 한살이를 탐구해 볼까?









매거진의 이전글 물자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