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래 Jun 21. 2023

5. ADHD 진단을 못 받은 날의 마감


ADHD 진단을 받으려고 병원을 오가며 보낸 하루가 진단을 받지 못한 채 끝났다. 

결론은 '불안장애가 의심된다'는 소견서와 '딱 보니까 아닌 것 같다'는 진단 아닌 진단이 전부였다. (이전 글 참조)

허탈한 마음에 동생에게 전화해서 이야기했다. 

동생은 좀 걷자고 했다. 


동생과 강아지들과 함께 밤의 공원을 걸었다. 

강아지들은 뜻밖의 긴 밤 산책에 즐거워 날뛰었다. 

동생은 누나가 정신과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안도하는 것 같았다. 

동생은 정상이라는 판정을 받았으면 이제 된 거 아니냐고 되물었다. 

나는 오늘 제대로 된 검사를 못 받았으니 한 군데만 더 가보고 싶다고 말했다. 


만약에 ADHD가 맞다면 내 상황을 타개할 답을 찾은 셈이 될 테고,

아니라면 아닌 대로 열심히 살면 될 테니까.


동생은 누나가 잘 알아서 할 거라며 믿어줬다. 

그 말이 고마웠다. 


강아지들은 환하게 웃으며 달빛을 받고 뒤뚱거리며 뛰어갔다. 

그 웃는 얼굴과 엉덩이들 덕에, 나는 그날 밤 슬프지도 아프지도 않았다. 


동생과 나는 인적이 드문 길을 한참 걷다가 집으로 돌아왔다. 

나는 잠이 오지 않아, 밤새 낮에 전화를 돌렸던 정신과 중 한 곳의 홈페이지를 들락거렸다. 

내일 아침 일찍 그곳에 가볼 생각이었다. 



울적했지만 괜찮은 날이었다. 

나를 믿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걷는다는 것도 멋진 일이다. 

나를 믿어주는 사람과 강아지와 걷는다는 건 끝내주게 멋진 일이다. 

ADHD에게는 더욱 그렇고, ADHD 진단을 못 받아 울적한 사람에게도 그랬다. 


작가의 이전글 4. ADHD는 딱 보면 티가 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