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태진 Nov 21. 2017

수험생 이미지 트레이닝

미래창조 기법


수험생 이미지 트레이닝

1년 전 수능시험을 2일 앞두고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려서 너무 힘들다는 고3 수험생이 찾아왔다. 시험이 코 앞이라 새로운 약을 먹는 것도 모험이었다. 위장장애가 있어서 간단한 소화제를 처방했고 도움이 될만한 이미지 트레이닝 기법을 알려줬다.  2일 후 이미지 트레이닝과 똑같은 일이 현실에서 일어났고, 긴장하지 않고 시험을 쳤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미지 트레이닝의 실제

눈을 감고 상상으로 사과를 그려보세요? 이미지가 그려지나요? 사과의 크기는? 색은 어떤가요? 설명할 수 있으면 시각화가 가능한 사람이니 다음으로 넘어간다. 자~ 눈을 감고 수능 시험이 5분 전에 끝난 장면을 떠올려 보겠습니다. 수능시험은 끝이 났고 나는 지금 기분이 좋습니다. 조금 어려움은 있었지만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모두 시험을 통해 표현했습니다. 원하던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참 잘 됐습니다. 지금 기분이 어떤가요?(좋아요. 행복해요)

좋습니다. 몇 시간 전을 떠 올려보겠습니다. 당신은 한참 열심히 시험을 치고 있군요. 그때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시험지를 받아 들 때 기분 좋은 긴장감 적당한 각성상태에 있습니다. 시험지를 쭉 살펴보니 쉬운 문제도 있고 좀 어려운 문제도 있군요. 괜찮습니다. 내가 아는 문제부터 기분 좋게 풀어나갑니다. 생각보다 내가 아는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문제도 다시 생각해보니 내가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말 모르는 문제는 행운을 빌며 그냥 찍었습니다. 나는 오늘 내가 알고 있는 모든 문제를 잘 풀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좋은 일이 생길 겁니다. 당신의 몸과 마음도 지금 이 느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집에 가서도 연습하세요.


20년 전 예민하고 걱정이 많은 나는 수능 시험 날 긴장하지 않고 시험을  치는 것이 중요했다. 평소에 효과가 있던 이미지 트레이닝을 활용해서 멘탈 관리를 했고 무사히 시험을 마칠 수 있었다. 평소에는 소심하지만 큰 시험에 강했다. 자신감을 얻은 나는 중요한 순간마다 이미지 트레이닝의 기법을 활용해 나갔다. 검도 시합, 국가고시, 면접을 볼 때 활용했으며, 대학원에서는 최면의학과 NLP 수업을 찾아들었고 환자 상담에도 종종 활용한다. 

작가의 이전글 마음을 비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