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미드저니에서 이미지 프롬프트를 활용하는 5가지 방법

by 유훈식 교수

MidJourney에서는 이미지를 가지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습니다. 이미지를 비디오 제작의 시작 프레임으로 사용하거나, 프롬프트에 직접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스타일 참조로 사용하여 시각적 결과물을 주도하거나, 무드보드로 큐레이팅하여 개인화된 미학을 만들고, 심지어 캐릭터와 객체를 새로운 장면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MidJourney에서 이미지를 사용하여 창작물을 구체화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25-10-19 083612.png
Video Creation : 영상 생성하기

비디오를 만들려면 컴퓨터나 MidJourney 갤러리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Imagine' 바(입력창)의 '시작 프레임(starting frame)' 섹션으로 끌어다 놓으세요. 프롬프트를 추가하거나, 비워두어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디오 생성에 적용하고 싶은 '모션 설정(motion settings)'을 선택하세요. '모션 낮음(Motion low)'은 더 미묘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만들고, '모션 높음(Motion high)'은 더 극적이고 눈에 띄는 움직임을 만듭니다.

미드저니.mp4_000036300.png
미드저니.mp4_000048300.png
입력창에 이미지를 드레그해서 Starting Frame에 원하는 이미지를 넣어준다. 모션 셋팅을 Low 또는 High로 셋팅을 해준다. 설정에 따라 동작의 역동성이 다르게 표현된다. 모션 High를 설정해서 영상을 생성하면 이미지가 역동적인 영상으로 생성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미지를 '종료 프레임(ending frame)'으로 사용하여 더 흥미로운 효과와 전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Imagine' 바의 '종료 프레임' 섹션으로 끌어다 놓고 프롬프트로 애니메이션을 만달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mp4_000061900.png
미드저니.mp4_000064233.png
입력창에 이미지를 드레그해서 Ending Frame에 원하는 이미지를 넣고 프롬프트를 넣어준다. 예시: A butterfly lands on bunny's nose 영상을 생성하면 나비가 토끼 코 위로 자연스럽게 날아가는 영상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생성된 영상에 추가로 확장(extensions) 기능을 활용해서 이어지는 영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처음 생성된 영상의 최종 프레임을 사용해서 영상을 제작을 해줍니다. Extend Manual 버튼을 클릭 후 Ending Frame에 새 이미지를 끌어다 놓고, 프롬프트에 내용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클립이 확장되었고, 종료 프레임 확장 시 프롬프트에서 설명한 대로 나비가 토끼 코에 앉았다가 바다 위로 날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미드저니.mp4_000066333.png
미드저니.mp4_000072566.png
미드저니.mp4_000081000.png
입력창에 이미지를 드레그해서 Ending Frame에 원하는 또 다른 이미지를 넣고 프롬프트를 넣어준다. 예시: A butterfly flying above the ocean 영상을 생성하면 토끼 코 위에 있던 나비가 바다 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Image Prompt : 이미지 프롬프트

프롬프트에 이미지를 추가하여 MidJourney 창작물의 내용, 구성 및 색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프롬프트를 추가하려면, 여러분의 창작물에서 보고 싶은 시각적 요소가 포함된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Imagine' 바의 '이미지 프롬프트(image prompt)' 섹션으로 이미지를 끌어다 놓고, 보고 싶은 최종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추가하세요. 여기서는 프롬프트에 설명된 대로 날개 달린 용을 생성했습니다.참고로 넣고 싶은 이미지(꽃)를 image prompts에 드레그해서 넣는다. 텍스트 프롬프트를 넣어준다. 예시: a dragon with wings. 이미지를 생성 시킨다. 꽃과 같은 스타일의 용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미드저니.mp4_000099166.png Image Prompt와 Text Prompt를 넣는다.
미드저니.mp4_000103000.png Image Prompt가 반영된 결과가 생성된다.
참고로 넣고 싶은 이미지(꽃)를 image prompts에 드레그해서 넣는다. 텍스트 프롬프트를 넣어준다. 예시: a dragon with wings. 이미지를 생성 시킨다. 꽃과 같은 스타일의 용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지의 영향을 받아 날개에서 꽃 디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프롬프트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려면, 가중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끝에 '이미지 가중치(image weight)'를 의미하는 -w (대시-w)를 0에서 3 사이의 값과 함께 추가하세요. 이미지 가중치를 0.5로 낮추고 이미지의 전반적인 모양과 느낌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겠습니다. 가중치가 낮아지자, 용의 날개가 이미지의 영향을 덜 받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프롬프트에 여러 이미지를 함께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미드저니.mp4_000118000.png
미드저니.mp4_000134933.png 이미지 가중치를 조절해서 만들어진 결과물


이전 프롬프트에 이미지 참조를 하나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결과물에는 우리가 포함한 두 이미지의 시각적 요소가 모두 포함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텍스트 프롬프트 없이 이미지만 혼합(blend)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프롬프트는 MidJourney에 참조 콘텐츠를 제공하여 이미지의 주제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미지를 혼합하는 것은 새로운 시각적 결과물을 만들기 시작하는 매우 독특한 방법입니다.

미드저니.mp4_000142200.png 이미지 프롬프트에 복수의 이미지를 넣을 수 있음
복수의 이미지를 참조해서 생성된 결과물
Style References : 스타일 참조

MidJourney에서 이미지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타일 참조(style references)'입니다. 스타일 참조를 사용하면 이미지의 미학과 스타일을 새로운 생성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스타일 참조로 사용하려면, 'Imagine' 바의 '스타일 참조(style reference)' 섹션으로 이미지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프롬프트를 추가하고 엔터를 누르세요. MidJourney는 참조 이미지의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Imagine' 바의 '스타일 참조' 섹션에 두 개 이상의 이미지를 끌어다 놓아 여러 스타일을 함께 혼합할 수도 있습니다.

미드저니.mp4_000182433.png
미드저니.mp4_000186733.png 스타일 참조를 통해서 만들어진 고양이 이미지

여러분의 이미지는 소스 이미지의 색상, 질감, 매체, 조명을 새로운 생성물에 혼합하는 다차원 페인트처럼 함께 섞일 것입니다. 스타일 참조가 생성물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려면, '스타일 가중치(style weight)' 파라미터 d-sw (대시-sw) 다음에 0에서 1,000 사이의 값을 사용하면 됩니다. 스타일 가중치를 높이면 생성된 이미지에서 해당 스타일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미드저니.mp4_000214500.png
미드저니.mp4_000219100.png 스타일 가중치를 500으로 넣어서 생성한 이미지

새로운 스타일 영감을 찾고 있다면, '스타일 탐색기(style explorer)'를 확인해 보세요. '탐색(Explore)' 페이지에서 '스타일(Styles)'을 클릭하고 정렬 버튼을 사용하여 MidJourney 커뮤니티 내의 무작위 스타일과 인기 스타일 간을 전환하세요. 검색창을 사용하여 이미지에 적용하고 싶은 사진이나 3D 스타일과 같은 특정 스타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좋아요' 아이콘을 눌러 즐겨찾기를 저장하고 나중에 창작물에 사용하세요. 이 즐겨찾기는 왼쪽 상단의 '좋아요(Likes)'를 클릭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mp4_000239666.png

아이디어에 스타일을 직접 적용하려면, 'Imagine' 바에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스타일 시도(try style)' 버튼을 클릭하세요. '생성(Create)' 탭으로 돌아가 결과를 확인하세요. 프롬프트에 있는 SRF 태그를 클릭하여 스타일 코드를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참조는 텍스트 프롬프트만으로는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독특한 미학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드저니.mp4_000252833.png
미드저니.mp4_000258966.png 탐색한 스타일로 생성된 이미지 결과물
Mood Board : 무드보드

생성물에 더 구체적인 분위기나 미학을 만들고 싶다면, 이미지를 '무드보드(mood board)'로 큐레이팅할 수 있습니다. '무드보드' 페이지에서 '내 첫 번째 무드보드'를 클릭하세요.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링크에서 추가하거나, MidJourney 갤러리에서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분위기를 위해 몇 개의 이미지로 시작하거나, 더 넓은 다양성을 위해 수백 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준비가 되면, '프롬프트에서 사용(use in prompt)' 버튼을 클릭하여 무드보드를 새로운 창작물에 적용하세요.

미드저니.mp4_000283700.png
미드저니.mp4_000288733.png

무드보드의 고유 ID가 'Imagine' 바에 나타날 것입니다.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 다음, '생성' 페이지로 돌아가 결과를 확인하세요. 'Imagine' 바 오른쪽에 있는 '개인화(personalization)' 메뉴에서 무드보드 코드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화를 켜고 무드보드를 선택하면 모든 프롬프트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여러 무드보드를 함께 혼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무드보드를 다양한 수준의 stylize 파라미터와 함께 사용해보고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세요.

미드저니.mp4_000299866.png
미드저니.mp4_000306566.png 무드보드가 반영되서 생성된 이미지
Omni References : 옴니 레퍼런스

이미지는 '옴니 참조(omni references)'를 통해 캐릭터와 객체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옴니 참조에는 상세한 텍스트 프롬프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니 캐릭터를 하나 선택하고 '설명(Describe)' 섹션으로 끌어다 놓아 프롬프트에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보겠습니다. 다음으로, 제 캐릭터를 'Imagine' 바의 '옴니 참조(omni reference)' 섹션으로 끌어다 놓겠습니다. 프롬프트에 세부 정보를 추가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제 프롬프트에 의해 구체화된 우리 캐릭터가 결과물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mp4_000353066.png
미드저니.mp4_000360300.png 옴니 레퍼런스로 생성된 일관성 있는 인물 이미지

'옴니 가중치(omni weight)' 파라미터로 옴니 참조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의 수준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0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옴니 참조' 섹션의 슬라이더로 조절하거나 프롬프트 끝에 d-ow (대시-ow)와 원하는 값을 입력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옴니 가중치를 25로 낮추고 프롬프트를 사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옴니 참조 가중치가 높을수록 참조 이미지가 생성물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며, 25에서 75 사이의 낮은 값은 프롬프트 작성과 최종 생성물의 스타일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캐릭터, 인간이 아닌 캐릭터 또는 객체로 실험해 보세요. 그리고 멋진 설명과 함께 여러 캐릭터를 참조로 사용해 보세요.

미드저니.mp4_000385200.png
미드저니.mp4_000387033.png 옴니 가중치를 조절해서 만든 이미지

이미지는 비디오의 시작점이 되거나, 스타일 참조로 사용되거나, 무드보드나 이미지 프롬프트에 활용되거나, 심지어 캐릭터 일관성을 주도하는 등 MidJourney 툴킷의 강력한 부분입니다. MidJourney에서 이미지를 활용한 새로운 사용 사례와 창의적인 조합을 통하면 멋진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미드저니 활용법과 나노바나나 활용법을 함께 마스터하고 AI 디자이너 자격증도 취득하고 싶다면?

v33e40fa90975c80b59976ab445d417c03.png

https://onoffmix.com/event/332546

AI 디자이너들과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고 싶다면?

https://litt.ly/aidesign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중국 AI 숏드라마, 콘텐츠 제작의 패러다임을 바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