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S KIM Feb 07. 2018

탈중앙화 거래소 오메가원, Omegaone(1)

Liquidity(유동성) 문제의 해결

이 글을 쓰는 목적은 투자를 장려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 백서와 블로그를 참조하여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함입니다. 오메가원 측의 백서와 글을 인용하여 작성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편향된 시각으로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 빗썸의 거래 중단 사태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하죠. 최근에 화두가 된 것처럼 중앙화 된 거래소는 거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해주지만 위험성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빗썸, 코인원, 코빗 같은 경우는 블록체인 위(On-chain)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거래가 진행되며 중앙화 되어있기 때문에 악의적 조작의 위험성이나, 상대방 거래위험(Counterparty Risk), 해킹의 위험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블록체인 기반의 여러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가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하나인 Omegaon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원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3가지입니다.


1) A lack of liquidity (유동성 부족)


유동성(Liquidity)이라는 것은 경제학적으로는 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지만, 증권시장에서의 유동성은 시장 거래의 용이성을 나타내기도 하죠. 쉽게 말하면 시장에 거래 물량이 많아 재화나 서비스의 거래에 있어 가격 변화 없이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유동성이 많으면 안정적인 금액(등락폭이 적은 상태)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겠죠!


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그림을 보시죠.


11월 21일 11시 17분 경 비트코인 가격은 8,941,000


비트코인 구매를 눌렀을 때 이미 판매(1) 8,943,000원이 최저가

실제로 구매를 하려고 할 때, 1개의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본 8,941,000 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사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거래 주문 량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동성이 부족해서 생긴 비용으로 유동성 비용(Liquidity cost)이 발생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거래소에서 공시된 수수료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유동성이 부족해서 갑작스럽게 가격이 폭락한 GDAX의 거래소 사례도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가격의 불안정성을 야기한 사례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사실 오메가원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파트가 유동성입니다. 유동성 확보에 맞춰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A lack of security (해킹의 위험)



출처:Business watch

블록체인 자체가 해킹당한 적은 없지만 위에서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중앙화 된 거래소는 자체 DB를 사용하며  적은 수의 지갑에 대량의 금액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OTC(장외거래), On-chain, partially on-chain(or partially off-chain) 등의 대안적인 선택을 하지만 이는 단점을 수반합니다.


Off-chain 거래: Off-chain거래는 중앙화 되어있기 때문에 유동성을 확보하기가 쉽지만 거래상대방 리스크(Counterpart risk)의 위험을 수반합니다.

 OTC 거래: OTC 중개인을 통해서 거래를 하면 안전하게 거액 거래를 할 수 있지만 가격 투명성이 결핍될뿐더러 높은 bid-ask spread cost(3-8%)를 지불해야 합니다.

On-chain 거래: 유동성 제약을 가지고 있으며 거래내용이 모두 공개되기 때문에 선행매매(Front-run) risk를 수반합니다. 선행매매 risk를 보여주는 사례는 이더리움 기반의  Bancor의 사례로 채굴자가 아닌 경우에도 선행매매를 통해 부당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3) A lack of Transparency  (실제 거래비용)


거래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높은 커미션과 수수료보다 유동성 비용(Liquidity cost)때문에 비싼 가격에 거래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메가원 백서에서는 이런 투명성의 결핍이 기관 투자자의 시장 진입을 가로막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메가원은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 발생 시 거래 주문을 쪼개서 on-off chain 거래소에 주문을 내서 유동성을 확보 / 출처: Omegaone White paper

오메가원은 고객들의 거래주문을 쪼개 분산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 BTC의 Buy order를 냈을 경우 1 BTC X 10 개로 쪼개 여러 거래소로 주문을 내는 방식입니다. 중앙화 거래소나 탈중앙화 거래소에 얽매이지 않고 거래주문을 해서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많은 거래소에 소량의 주문을 낸다면 '수수료가 많이 발생할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오메가원의 자체 트레이딩 알고리즘(Trading logic)을 통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선택합니다.


거래가 작동하는 방식을 간단하지만 복잡하게(?)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Parent order : 거래를 원하는 Pair(ex. Eth <-> BTC), Size(거래량), optional time(시간), Direction(Buy or Sell 포지션) 그리고 Price limit(지정가)를 작성해 주문(Order)을 발행합니다.


2) 오메가 자체 거래소(Omega Private Exchange) 내부에서 오메가원 멤버들 간의 내부 매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면 빠르게 해결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Parent order에서 매칭 되지 못한 Net order를 거래 엔진(Trading engine)으로 보냅니다. (거래 주문을 조각화한뒤 외부 거래소로 주문을 발행하기 위해)


3) 거래 엔진(Trading engine)이 유동성을 평가해서 Net order를 Child order로 쪼갭니다. Child order는 주문할 그 순간에 집행 가능한 주문들을 시간 단위로 쪼개 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의미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고객이 선택한 optional time과 거래소의 금액 변동에 맞춰서 유효한 시간 범위에 있는 거래주문을 발행할 수 있게 쪼개놓은 단계라고 생각했습니다.


4) Child order는 실제 Street Order로 각각의 거래소로 주문이 발행됩니다. 이는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혹은 다른 종류의 주문으로 거래가 집행될 수 있습니다. 이때, 오메가원 자체의 Trading logic에 맞춰서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으로 거래주문을 발행합니다.


요약하자면 내부 거래 엔진을 통해 멤버들 간의 거래를 하는 것을 첫 번째로 실행한 뒤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거래 주문을 분할하여 오메 가원 자체의 Trading logic을 사용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죠.


지금까지는 정말 전반적인 탈중앙화 거래소 오메 가원이 인식한 기존 거래소의 문제점과 오메가원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파악해봤습니다


다음장에서는 오메가원이 주문을 발행하는 방식을 디테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오메가원 백서, https://omega.one/static/media/whitepaper-eng-1.24.48b42747.pdf

- 오메가원 홈페이지, https://omega.one/

- Who Will Bridge Wall Street and Crypto? https://media.consensys.net/who-will-bridge-wall-street-and-crypto-5db2669ae9eb?source=search_post---------3

- Why the GDAX Ether Flash Crash Isn’t Surprising, and What It Means for Crypto, https://media.consensys.net/why-the-gdax-ether-flash-crash-isnt-surprising-and-what-it-means-for-crypto-2618c98779f6



작가의 이전글 블록체인 공부를 시작하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