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와 이커머스
가짜 판매가 진짜 판매에 도움이 되는 이유
팝업스토어(Pop-up Store)는 단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을 의미한다. 보통 백화점이나 눈에 잘 띄는 1층에 세워지며, 짧게는 1주가량의 시간 동안 한정판 제품이나 굿즈를 판매, 혹은 게임 등의 체험만을 제공하기도 한다.
기존에 온라인 스토어를 주력으로 했던 브랜드라면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와 물리적으로 접점을 만드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하고 싶던 브랜드의 가치나 매력 포인트를 성공적으로 전달하기도 한다.
소비자에게도 궁금하거나 좋아하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 소식은 반갑기만 하다. 가까운 거리에 (접근성) 세일 혹은 무료로 (경제성) 원하는 제품을 경험하는 기회가 생기니 말이다.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면서 지출하게 되는 소비를 생각하지 않는다. 필요한 제품을 한 브랜드에서 더 좋아 보이는 브랜드로 이전해 구매하는 것이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장기적인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서로가 좋은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