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누크 Sep 16. 2023

안녕, 인디아요가원

알맹이가 사라지는 시대

우연히 알게 되어 근 6년을 끈질기게 다녔던 나의 요가원, 인디아 요가원이 이번 주로 문을 닫았다. 요가에 관심은 있었지만 여기저기 조금씩 다녔던 학원들이 아주 맘에 딱 맞지는 않았는데 어쩌다가 이 요가원을 알게 되었다. 직장 바로 옆도 아니고 집도 애매하게 먼 위치였는데도 프로그램을 보고 그냥 찾아갔다. 번아웃이 시작됐던 때였다. 시작 후 얼마 안 있어 발목 인대 파열로 근 9개월을 쉬었고 재활 겸 다시 시작한 게 현재까지였다.

그간 수술 없이 발목 인대를 무사히 치유한 것은 물론, 두통과 생리통 등 나의 고질적인 질환들과 최근 다크호스로 부상한 목 어깨 통증까지 정말 많은 곳에 도움을 받았다. 몸과 마음이 별개가 아니듯 명상과 호흡, 식생활에서 인생관까지 그야말로 통합적인 위안을 얻었던 요가. 그 요가를 꾸준히 다양한 프로그램과 좋은 선생님들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나의 첫 요가원이었다.

사실 큰 체인도 다녀봤었고 주변에 적지만 몇 개의 요가학원들이 있었지만 광고도 일절 없는 이곳의 소박한 느낌, 내공 있으신 원장님과 다른 선생님들,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참 맘에 들었었다. 그래서 오가는 거리가 꽤 장애였음에도 지금껏 꾸준히 다닐 수 있었다. 긴장과 스트레스로 심하게 오그라든 내 몸과 마음을 진단할 수 있었고 조금씩 나아지는 과정이 다른 어떤 일보다도 생산적이어서 참 좋았다. 누적된 내상인만큼 시간이 걸려 회복이 되면 그때는 지도자 과정도 도전해보고 싶었는데.

아쉽다.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사태로 이렇게 그룹으로 하는 학원이 큰 타격을 입었고 (그때 백신패스 적용 때 나도 3개월 강제로 못 나와서 목 어깨 통증이 매우 심해졌었다...) 그 충격과 변화는 코로나 종료 이후에도 예전으로 돌아가지 못했다고 한다. 마치... 회사에서 더 이상 부서원들끼리 식당가서 밥을 같이 먹지 않는 것과 비슷한 것이겠지. 

점점 알맹이가 꽉 찬 것들이 사라지고 겉이 화려한 것들만 남는 것 같아 아쉽다. 화려한 인테리어나 홍보는 전혀 없었지만 수업도 선생님들도 너무 좋고 가격까지도 합리적이었던 곳이었는데. 비싸기만 하고 정체를 알 수 없는 미드 느낌의 프라이빗, 럭셔리, 예약제, 1:1 이런 건 그다지... 끌리지가 않는다. 좋은 컨텐츠는 여러 사람들과 공감대와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그런 성질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담 없고 생활 속에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것.

선생님들과 너무나 아쉽게 작별 인사 나누었던 지난 금요일. 마침 이런저런 이유로 변화가 많은 올해, 이렇게 요가학원까지 갑작스런 한 단락을 짓게 되어 기분이 묘했다. 앞으로 새로운 2막이 시작되겠지만 이곳에서 배웠던 좋은 내용들은 꾸준히 이어갈 것이다. 가능하다면 인연도 다시 이어지기를.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나마스떼.

매거진의 이전글 식생활 vs 사회생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