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소 Mar 09. 2021

작은 틈에서 새싹이 돋는다

새벽 5시 알람이 어김없이 울린다. 알람 종료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는 다시 눈을 감는다. 잠깐 눈 감는다는 것이 1시간, 때로는 2시간이 흐른다. 이럴 거면 그냥 편하게 더 잘껄. 매일 새벽마다 이게 뭐 하는 짓이지. 엄마가 아침마다 깨워주던 육성 모닝 콜이 필요하다. 일어나지 않으면서 5시 기상에 질척거리는 이유는 하나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이라는 말을 들어서이다. 다른 건 못해도 이건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다부지게 결심했지만 참패다. 기상 미션 성공률은 2년 넘는 동안 열 손가락 안에 꼽는다. 0.03%의 확률이다. 포기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유튜브를 보면 월 1천만 원 정도는 바로 벌 수 있는 느낌이다. 주식을 해서 얼마를 벌었다, 부동산으로 집을 몇 채 구매했다는 말들은 껌 씹는 소리로 들린다. 그런데 나는 안된다. 모르겠다. 껌 단물만 빠지면 씹다가 버리듯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쏙 빼 먹고 싶다. 나는 요행도 없었고 엄청난 노력도 없었다. 


며칠 전, 지인의 소개로 공방을 운영하는 사람을 만났다. 공방 이름이 <틈:제작쏘>이다. '틈'이라고 지은 이유가 궁금했다. 

"처음에 4명이서 시작했다. 이름을 어떻게 지을까 고민하는데 다들 각자의 일이 바빠서 만나기가 힘들었다. 그때 무엇인가 하려면 각자의 시간(틈)을 어떻게든 내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렇게 어렵게 낸 틈을 '자신을 위해 제작하는 일'로 도와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틈이 만들어진 이유다."

일상의 틈을 만드는 것이 처음에는 어렵다. 애써서 만들고 가꾸어야 한다. 그 이야기를 들으니 내 마음 속 '틈'으로 빛이 들어오는 기분이다. 틈 사이로 무엇인가 꿈틀거린다. 틈을 낸 시간 동안 오롯이 자신을 들여다보고 느낀다는 말이 따뜻하다. 평범의 옷을 입은 숨은 고수를 만난 듯하다.


SBS 예능 프로그램 <전설의 무대-아카이브K>에 포크송 가수 편이 나왔다. 일찍이 명을 달리한 가수 김광석은 1000회 공연을 했다. 1000회라는 의미는 매일 쉬지 않고 공연을 한 것이다. 

"나와 함께 했던 친구들은 다른 일도 했지만 나는 오직 가수만 했다. 가수라는 직업에 충실해지고 싶어서 열심히 공연하게 됐다. 그렇게 하다 보니 1000회가 됐다.” 

김광석은 자신의 틈을 매일 노래로 채웠고, 그는 가요계 한 획을 긋는 인물이 됐다. 


고백하자면 새벽 5시에 일어나려 했던 건 ’몇백억 부자‘가 되고 싶어서였다. 나라고 못 할 일도 아니고 언젠가는 되고 싶다. 한편으로는 실현 불가능할 거라는 의구심도 든다. 큰 목표를 가지는 것은 필요하다. 그러나 이 꿈은 스스로 생각해도 당장 이루기 희박하다고 여겨서인지 일어나야할 절실함이 없었다. 아무래도 기상 시간을 수정해야겠다. 새벽 5시는 솔직히 못 일어나겠다. 5시 반. 그것도 좀 힘들 것 같다. 그래서 5시 40분에 알람을 맞춘다. 내일은 일어나야지. 내 틈을 만들어서 제작해야겠다고 마음 먹는다. 눈을 감는다. 

5시 40분 알람이 울린다.

아, 5분만.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30년을 머문 이곳의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