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휴학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bbi Aug 13. 2018

13. 여행(1)

엄마와 떠나는 3박4일 데이트

여행지마다 각각의 최적기가 있다지만 내겐 휴학 자체가 여행의 최적기였다. 그렇다고 휴학의 주 목적이 여행인 건 아니었지만 여행이 휴학생활을 더욱 다채롭게 해준 것은 분명하다.


휴학기간동안 총 4번 해외로 여행을 떠났다. 그 중 첫 번째는 오키나와, 엄마와 함께였다. 엄마와 단둘이 그렇게 오랜 시간을 보낸 건 아마도 처음이었다. 자취생활을 한 뒤로 엄마와 시간을 보내는 건 식사 한 끼, 공연 한 편 정도였으니까.


내가 살가운 딸이 되질 못해서 늘 마음 한 켠에는 미안함이 있었는데, 이번 여행에서도 역시 난 표현이 서투른 딸내미였다. 마음 속으로는 '엄마랑 여행 와서' 너무 행복하다고 외치고 있었지만 그저 행복하다고 외칠 뿐이었다. 어쩌면 그런 내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에 여행 내내 엄마 손을 꼭 붙잡고 다녔다. 손을 잡고 있는 것만으로도 나는 이미 모든 표현을 한 셈이었고, 엄마의 손은 그걸 알아차렸다는 듯 따스했다.


그렇게 손을 잡고 걸으며 나눈 수많은 대화 속의 우린 모녀이자 친구였다. 손을 맞잡은 채로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던 우리는 둘도 없는 친구였고, 내가 엄마를 챙기기보다 엄마가 나를 더 챙기고 있음을 발견할 때 난 그저 엄마의 어린 딸이었다.


엄마에겐 우리의 여행이 어떻게 남아있을 지 모르겠다. 사실 하루 종일 비가 퍼붓기도 하고, 배탈이 나서 고생도 했던 여행이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 그것 쯤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저 나의 하루하루에 엄마가 가득 차 있는 게 좋았다. 누군가 나에게 여행이 어땠냐고 물어보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다. "엄마랑 같이 가서" 좋았다고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2. 응급실(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