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사의 매칭계획은 전시회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전시회는 대상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가장 본질적인 마케팅 채널이기 때문에 참여 기업의 입장에서는 해당 전시회에서 '어떤 참관객 그룹을 전시회 현장으로 불러모으게 할 것인가' 여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전시회는 전문적인 전시장에서 일정 기간 동안 개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뚜렷한 목적을 가진 고객만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즉,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정확한 대상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는 혜택과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신규 시장을 개척하러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바이어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정 주제로 개최되는 전시회에 자발적으로 방문한 고객을 직접 만나 거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유통인쇼의 대상 참관객은?
이번 유통인쇼의 대상 참관객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활약하는 유통인들뿐만 아니라, 새롭게 온라인 유통사업을 시작하는 기업 및 개인, 예비 셀러(seller)까지 확대됩니다.
유통인쇼의 컨셉이 [유통프로 양성소]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즉, 유통사업을 위한 수요 단계별 필요한 활동이 있고 그 단계에서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 기업들을 모아서 직접 맞춤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유통인쇼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
그렇다면, 유통인쇼의 대상 참여 기업은?
참여기업 그룹은 대규모 유통인을 대상으로 유통사업을 원활하게 돕는 상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장비, 기계, 부자재, 컴퓨터&주변기기, 각종 용품, 머신, 솔루션, 플랫폼, 시스템, 에이전시... 등등 유통사업 전 과정에 기여하는 파트너사가 됩니다.
마케팅 활동의 핵심은 대상 고객에게 우리 상품이 필요하게끔 인식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의 관점에서 전시회를 이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시회는 시간과 노력, 비용을 들여 현장까지 방문해야 한다는 특성이 유효 고객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그렇게 걸러진 정확한 대상 고객을 직접 만나 눈을 맞추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상품을 직접 보여주고 만져보게 하면서 품질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는 것은 공감을 얻어내고 신뢰감과 구매의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시회는 이처럼 우리 상품의 가치와 차별성을 인식시키는데 너무나도 쉽고, 효과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마케팅의 정의에서 언급되는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촉진 등 일체의 활동을 모두 전시회를 통해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산업을 대표해서 개최되는 전시회는 해당 산업의 축소판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참가 신청, 빠르면 빠를수록 유리한 이유?
전시회 주최측에서는 '어떤 참가기업이,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출품하고, 어떤 프로모션을 할 예정이다'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참관객 유인에 활용하게 됩니다. 전시회는 참가신청이 빠르면 빠를수록 유리한 이유가 그만큼 많은 광고홍보 효과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고, 참가기업 역시 전시회 참가라는 콘텐츠를 가지고 자연스럽고 부담스럽지 않게 광고홍보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참가 준비는 추후에 진행하더라도 참가신청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니 이점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어떤 전시회를 참가하시더라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