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lmengs Nov 08. 2022

이스라엘 (1) - 길바닥에 나앉을 뻔

안식일 새벽에 드디어 예루살렘 도착

나는 올해(2022년) 결혼한 새댁이다. 내 남편은 나보다 3살 연하인 듬직한 한국인..!

남편을 안 지는 이제 10년 차이지만 우린 그동안 다른 길을 걸어왔다. 나는 한국에서 6년간 대학교를 다닌 후 인턴 1년을 했고, 남편은 재수한 뒤 이스라엘로 유학 간 대학생이었다.

결혼한 뒤 남편의 남은 한 학기를 마치러 같이 이스라엘로 왔다. 결혼을 9월 24일에 하고 거의 이 주만에 이스라엘에 도착했을 때는 장막절(Sukkot; 스콧) 기간이어서 기숙사 사무실이 일을 안 했다.. 그래서 우린 미리 돈 내고 받은 가족 기숙사의 키를 얻지 못했고, 머물 곳이 없어 현지 목사님께 연락을 드렸는데, 감사하게도 어떤 목사님네 손님방에서 이틀을 지낼 수 있게 되었다.

이스라엘에 처음 도착한 날은 10월 14일 금요일 새벽. 얼른 안식일이 시작되기 전에 할 일을 해야 했다. 우리들의 할 일은 나의 교통카드(Rav kav) 만들기와 유심 사기.

이스라엘에서 교통카드(Rav kav)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한 필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시내/시외버스에서 현금을 안 받기 때문. 교통카드가 없으면 버스 내부에 QR code를 찍어서 온라인 결제를 해야 하는데 외국인으로서는 번역기 돌려가면서 온라인 결제하기가 어렵다. 트램은 그나마 현금을 받긴 한다는데.. 하여튼 이스라엘 와서 거의 첫 번째로 할 것은 유심과 교통카드 구입이다. 둘 다 샤밧이 시작되는 금요일에는 낮 1시 30분까지 영업한다고 해서 오전에도 부지런해야 했다.

이스라엘 교통카드, 라브카브(Rav kav)

참, 이스라엘은 금, 토를 주말처럼 쉰다. 이슬람교는 금요일에, 유대교는 토요일에 예배드려서 그렇다고 한다. 유대교는 금요일 해 질 녘부터 토요일 해 질 녘 만 하루를 안식일(Shabbat; 샤밧)이라고 해서 가게, 트램, 학교 등이 모두 쉰다. 단, 아랍인이 운영하는 곳만 연다.

아무튼 금요일 새벽 4시쯤 이스라엘 벤 구리온(Ben Gurion) 공항에 도착했다. 비행기를 나오는데 계속 눈이 안 떠져서 뜨고 감고 했다. 중간에 뭐 사진 찍고 표 받는 게 있다 해서 눈 뜨고, 걸을 때는 좀 감고. 그래도 계속 걸어가다 보니 슬슬 잠이 깼다. 시원 쌀쌀한 공항 내부가 꽤나 상쾌한 아침 공기 같았다. 입국 심사 거치고 짐 찾고 보니 새벽 5시 정도. 공항 입구에 '택시'를 외치는 아저씨들을 계속 거절하면서 쉐룻(Sherut; 합승 택시)를 타려고 기다리는데 아무 승합차가 안 왔다.

일단 우리의 위치(공항 위치)는 텔 아비브(Tel Aviv). 여기서 예루살렘까지 가야 숙소가 나온다. 차로 30분 정도 가면 된다 하는데 짐은 많고 차는 안 오니 난감했다. 택시는 가격이 배나 비싸고.. 그래서 전철 시간을 보니 5시 43분 차가 있었다. 일회용 티켓을 끊고 각자 28인치 캐리어 1, 기내용 캐리어 1, 배낭 1, 빨랫감을 포함한 드는 짐 1 총 네 개씩 짐을 끌고 매어서 열차를 탔다.

새벽 6시쯤 아침이 밝아오는 풍경. 예루살렘 가는 전철 안.

그리고 아침 6시 15분쯤 드디어 예루살렘에 도착했다. 이제 우리의 짐을 놓아줄 시간. 피곤에 익숙해진 몸을 이끌고 숙소로 가야 했다. 금요일이면 주말 시작인데. 쉬는 날 아침에 사모님께 연락해야 했다. 6시 반쯤 목사님 댁에 도착해서 남편이 연락을 드리고, 드디어 우리는 집에 들어왔다. 씻고 누울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가니 손님방과 손님 전용 화장실이 따로 있었고, 슬리퍼를 주셨다. 일단 짐을 놓고 나니, 사모님께서 배고프지 않냐며 식빵과 김밥으로 간단한(?) 아침을 차려 주셨고, 우린 정말 잘 먹었다. 먹으면서 얘기를 나눠보니 사모님도 원래 금요일 아침은 늦잠 자신다고.. 감사하고 죄송할 따름.

그 후에 난 기억이 없다. 잠깐 눕겠다 했는데 비행기 안에서 많이 못 잤는지 잠이 쏟아졌고, 한 3-4시간쯤 후에 일어났다. 나중에 들은 바로는 남편이 나가서 다 하고 왔다 한다. 남편 짱.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새벽. 저 뾰족한 조형물이 예루살렘 표지(landmark)라 한다. 오른쪽 건물은 central bus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