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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별 Jun 22. 2022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1)

유튜버 드로우 앤드류의 드로우 마이 브랜드 ep1. ~ ep.4

퍼스널 브랜딩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유튜버가 있다면 단연 드로우 앤드류 님이 아닐까 싶다. 한창 퍼스널 브랜딩에 꽂혀 있을 때, 유료 강의까지 결제해가며 관련된 영상을 섭렵했다. 그러다 우연하게 드로우 앤드류 님의 '드로우 마이 브랜드' 시리즈를 보게 되었는데, '이게 정말 무료라고?' 싶을 만큼 그 퀄리티와 내용에 놀랐다. 


'드로우 마이 브랜드 시리즈'에는 퍼스널 브랜딩을 한다는 것이 어떻게 수익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해당 게시물과 다음에 걸친 게시물은 해당 시리즈를 보면서 내 나름대로 핵심만을 담아 정리한 내용이다. 


정말 핵심만을 담아 영상을 보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영상 시청 후에 되새기는 용으로 이용하길 추천한다. 그래프 또한  diagrams.net로 직접 만든 것이니 혹시 담아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얼마든지 사용해도 좋지만, 출처를 표기해주길 바란다.


▼ 유튜버 드로우 앤드류의 [드로우 마이 브랜드] 시리즈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p551h6spEpm8470y7gfXYcqu8MSCqG-4




ep1. New business model


기존에는 상품을 만든 이후, 마케팅을 활용해 상품을 '잘' 판매하는 것이 중요했다. 하지만 지금은 비즈니스 모델의 방식 자체가 뒤바뀌었다.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 사람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 된 것이다. 우선, 자신의 취향이나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꾸준히 얘기하면서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사람이 모이고 나면, 구체적인 니즈가 생기게 마련이다. 그 실제적인 필요가 상품을 기획해야 할 구체적인 근거가 된다. 그렇게 기획된 상품은 판매로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이것이 새로운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 사업 전에 생각할 것   

    -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 그 콘텐츠로 어떤 사람을 모을 것인지

    - 어떻게 사업을 확장시킬지


* 수익모델   

    - 마케팅(브랜딩 : follower 모으기) → 상품기획 → 판매

    - 상품기획 시 돈이 없다? 와디즈 펀딩으로라도 가능. 

      일단 팔로워만 모으면 그들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주고, 돈도 어떻게든 모금 가능.


* 청사진은 미리 갖기 

    - 어느 분야에서 모을 건지 

    - 어떤 취향의 사람들을 모을 건지



ep2. 4 diagrams


먼저 '자신의 취향이나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꾸준히 얘기하면서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을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을 했다. 그것을 위해선 우선 자신의 취향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마케팅에 대한 흔한 오해는 별 볼 일 없어 보이는 것을 그럴듯하게 꾸미는 기술이란 점이다. 하지만 퍼스널 브랜딩은 그와 반대이다. 취향과 관심사, 메시지가 정말로 '나로부터' 나와야 한다. 진짜 나로부터 나온 것이어야 메시지에 힘이 실리고, 꾸준하게 관심을 갖고 그것에 대해 말을 할 수 있다. 


다음의 벤다이어그램은 소명을 찾는 방법론인 '이키가 이'이다. 좋아하면서 잘하는 일이고,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이어서 수익화가 가능하다면 흔히 말하는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버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러한 일을 찾는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우선,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찾는다. 이때 관심 분야를 따라 다양한 경험과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 그것이 단순히 나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가장 쉬운 형태의 확인 방법은 SNS 계정을 이용해서 관련된 게시물을 올리고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때 처음부터 반응이 오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않고, 큰 대주제 하에 다양한 소주제를 바꿔 보고 방식에도 변주를 주면서 피봇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반응이 없다면 대주제를 바꿀 타이밍이다. 이것을 반복한다.

어떠한 사소한 것이라도 좋다. 중요한 것은 1번에서 4번까지 순서대로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3번부터 실행한다면, 이미 수요가 있다는 점은 확인이 되었지만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아니어서 지속하기 힘들 수도 있다. 

 


ep3. 어떻게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을 것인지


*내 열정에서 가치를 찾아 SNS에 콘텐츠를 올릴 때   

    - 혼자 기획 X

    - 나의 열정 주제 관련 이미 있는 콘텐츠 리서치 → 내가 더 독창적으로 콘텐츠 기획하기

    - 프레임 권법 통해서 조금씩 퀄리티와 시간 투자 늘리기 

      ㄴ 프레임 권법 : 시간과 에너지에 프레임을 씌우기. 

            ex) 퇴근 1시간 동안 (시간), 폰을 이용해서 (방법) 유튜브 하기. → 막막한 시작을 쉽게 만들기


ep4. 수익화 예시

ex) 드로우 앤드류의 유튜브 서브채널 'MSS' 수익화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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