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곧 다시 떠날 거예요, 새로운 추억을 만들겠죠.
1월과 3월 '스마트폰으로 사진 작가 되기'라는 제목으로 두 번의 스마트폰 사진 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나와 가장 가까운 카메라 스마트폰을 보다 잘 활용하고 나아가 나만의 시선이 담긴 사진 작가로의 첫걸음을 돕고자 만든 자리였습니다. 기쁘게도 참여하신 분들마다 남다른 취향과 감각 그리고 열정을 보여 주셨습니다. 저도 그분들께 많은 것들을 배웠고, 어떤 날은 그저 같은 관심사를 가진 모임의 일원으로 즐겁게 떠들다 오기도 했습니다.
다가오는 5월, 매주 금요일 오후에 세 번째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지난 두 번의 클래스도 그랬지만 이번 3기를 가장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랑하고 또 자신 있는 여행 사진을 주제로 정했거든요.
'당장 좀 더 잘 찍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2기는 제품 사진, 3기는 풍경/여행 사진으로 주제를 세분화했습니다. 여행과 풍경은 적지 않은 부분에서 맞닿아 있는 만큼 둘을 아우르는 촬영 팁과 똑같은 장면을 나만의 시선과 감각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 작가 되기' 3기 소개에 앞서 지난 3월 진행했던 2기 '제품 사진 촬영/보정' 클래스를 간단히 돌아보려고 합니다.
1기가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한 이해와 기본 사진 이론, 촬영 장르별 테크닉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면 2기는 제품 사진 촬영에 관심이 있는 또는 업무상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주제를 '제품 촬영/보정'으로 세분화했습니다. 이에 맞춰 이론 관련 내용을 이전보다 줄이고 실전 촬영 테크닉의 비중을 높였습니다. 실내 촬영 실습을 추가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해 보실 수 있게 유도했고요.
실전 중심이라고 해도 카메라를 잘 다루는 법이 바탕이 되어야겠죠. 새 카메라를 사면 이해가 잘 되지 않더라도 설명서를 훑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처럼요. 첫 번째 시간에는 현세대 스마트폰이 얼만큼 발전했는지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의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갖췄는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어느새 몇 년 전 하이엔드 디카를 뛰어 넘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조작법과 유용한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스마트폰 카메라가 유능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길 바라며.
매출 증대와 SNS 인플루언서로서의 활동 영역 확장 등 좋은 제품 사진이 가져 올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오신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2주차는 자연광, 3주차는 실내 조명으로 나눠 촬영 팁을 정리했습니다. 특히 2주차는 빛과 그림자가 만드는 공간을 활용하고 제품 배치를 통해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구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좋은 제품 사진들에 공통적으로 있는 '이야기'를 함께 읽고 내 사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고 싶었습니다.
요즘은 자연광 느낌의 제품 사진이 주를 이루지만 전통적인 스튜디오 촬영 기법이 바탕이 되었을 때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주차는 조명 장치를 이용한 촬영을 주제로 빛과 색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기본적인 조명 배치 방법을 소개하고 결과물의 차이를 직/간접적으로 보여 드리니 쉽게 이해하셨습니다. 전주의 구도 활용에 더해 제품 사진에서 유용한 보색 대비, 유사색 배치 등의 색상 활용법을 알려드린 뒤 촬영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했겠지만 화면으로 보는 것보다 직접 찍어보는 것이 분명 더 나을 거라 생각합니다.
1,2기 클래스 모두 마지막 후보정 시간의 호응도가 높았습니다. 복잡한 이론,촬영 설정,조명 활용보다는 쓱싹쓱싹 손 움직이는대로 즉각 사진이 변하고 금방 그럴싸해지는 것이 재미있는 건 당연하겠죠.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요소 빛,색,구도의 관점으로 이미지를 보정하는 방법과 각 옵션의 효과를 설명하고 촬영한 사진을 직접 보정해 보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순히 잘 찍는 것을 넘어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참고할만한 것들을 제 언어로 정리해 말씀 드렸습니다.
바뀐 것은 단 하나, 바로 도구
1,2기 그리고 3기까지. 같은 풍경과 장면, 조명과 피사체를 담기 위해 꺼내는 카메라가 디지털/필름 카메라에서 스마트폰으로 바뀌었을 뿐입니다. 그간 디지털 카메라의 대용 또는 하위 개념으로 여겨졌던 스마트폰 카메라를 오늘의 카메라로 대하는 것이 더 좋은 사진의 시작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사진 클래스를 진행하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상적인 기록부터 반짝 빛나는 추억,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까지. 언제부턴가 우리는 인생의 귀한 조각들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기록합니다. 화면 속 사진첩에 담긴 이야기들을 읽고 또 나누며 행복을 느낍니다. 명실상부 스마트폰은 오늘의 그리고 모두의 카메라입니다. 이 멋진 도구는 더 많이 알려지고 잘 활용 될 가치가 있습니다.
책방 연희 스마트폰 사진 클래스 ‘스마트폰으로 사진작가 되기’ 3기를 시작합니다. 따가운 햇살, 봄꽃 흐드러진 풍경에 가슴 설레고 때마침 우리 맘과 걸음을 붙잡았던 춥고 긴 계절도 끝나 갑니다. 우리는 곧 예전처럼 떠날 것이고 이를 드러내고 활짝 웃을 것입니다. 새삼 소중한 그 시간을 아름답게 남기고픈 이들과 함께하고자 ‘풍경/여행 사진’으로 주제를 정했습니다.
4주간 진행되는 클래스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해 낮과 밤을 아우르는 풍경 사진, 낯선 여행지의 감동을 사진에 오롯이 담아내는 촬영 테크닉으로 이어집니다. 사진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후보정 팁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늘 그렇듯 각자의 취향을 이야기하고, 함께 사진을 찍고 후보정 해 보는 시간을 매주 가질 예정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각자의 감각과 관점을 발견하고, 사진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준비물은 지금 손에 쥔 스마트폰 하나로 충분합니다. 누구보다 새 계절을 바랐던 예비 스마트폰 사진 작가들을 기다립니다.
클래스 일정 등의 상세 내용은 책방연희 블로그와 SNS, 제 SNS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기쁜 맘으로 기다리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chaegbangyeonhui/222698911151
김성주 작가 인스타그램 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mistyfriday/
책방 연희 인스타그램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