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팟캐김 Nov 02. 2021

[경제위기란?-1] 프롤로그


안녕하세요, 경제유캐스트의 '팟캐하는 김기자'입니다. 


요새 코스피 3000선도 무너졌다 회복했다 그러고 있고 삼성전자 주가도 기대에 못미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금융 당국에서는 가계부채 위험론을 계속 얘기하고 있습니다. 진짜로 위기가 올 것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약 20번에 걸쳐 경제위기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했던 경제위기, 금융위기에 대한 부분을 종합하는 차원이기도 하고, 책 등의 출판을 염두에 두고자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참고로 전 경제학자도 아니고 증권가에서 소문난 이코노미스트도 아닙니다. 그냥 경제지 기자 십 몇년 정도, 경제유캐스트라는 팟캐스트와 유튜브 채널을 한 5년 넘게 운영한 것 밖에 없습니다. 편집자 없이 원고 쓰는 것부터 영상 편집, 업로드까지 다 제가 합니다. 아 참, 책도 냈었죠. 올해는요. 


저에 대한 다짐이자, 제 콘텐츠를 자주 들으시는 분들에 대한 약속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소개를 드리자면, 이론적 배경으로 생태학적인 접근과 경제학적인 접근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경제위기와 금융위기 많이 헷갈리시죠? 이 부분에 대한 구분도 지어볼게요. 


그다음 파트에서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경제위기, 특히 거품론과 관련된 경제 위기 파트를 다뤄보겠습니다. 네덜란드 튤립거품을 시작으로 19세기 대불황, 20세기 대공황, 21세기 글로벌 금융위기, 21세기 유럽 제정위기까지 다뤄보려고 합니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한국의 경제위기, 특히 1960년대 산업화 이후 진행됐던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겪을 수 밖에 없었던 경제 위기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이 과정을 풀어 얘기하면서 앞으로 곧 다가올 경기 순환의 시기에서 우리는 어떤 것을 대비해야하는 게 좋을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네번째 파트는 일본의 디플레이션 쇼크와 한국의 잠재성장률 저하에 대하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이론적 배경 

-생태학적인 접근, 파동이론, 진자이론 

-경제학적인 접근 경기순환론, 달걀이론 

-경제위기, 금융위기의 정의 

△세계경제위기 

-잘 알려진 거품론 네덜란드 튤립 거품 

-19세기 대불황 

-20세기 대공황 

-21세기 글로벌금융위기 

-21세기 유럽재정위기 

△한국의 경제위기 

-1970년대 위기, 경공업에서 중공업 전환 

-중동 오일쇼크 

-1985년 플라자합의 이후 3저시대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2019 코로나19 위기 

-지난 위기의 교훈..달러화 등 자산 가격 

△이밖에 

-일본의 디플레이션 쇼크 

-한국의 잠재성장률 저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