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손자병법'이 알려주는 좋은 투자 2

by 유시모어


기정승(奇正勝)

:정면전으로 맞서되, 승리는 기발함으로 얻는다.


역사를 돌아보면, 훌륭한 투자의 대가들은 '기관 투자자'처럼 행동하지 않았다. 그보다 그들은 '훌륭한 개인 투자자'처럼 행동했다. 이는 이들의 투자가 기발했음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변수에 대한 공부만 한다. 그러나 투자의 대가들은 변수를 줄이는 방식으로도 확률을 높인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이런저런 지식을 쌓는 것에 몰두한다. 그러나 투자의 대가들은 깊이 이해하는 것에 몰두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시야가 단기적이다. 그러나 투자의 대가들은 장기적인 관점을 필수적으로 견지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자주 사고파는 방식의 매매를 한다. 그러나 투자의 대가들은 자주 사고팔지 않으며, 이를 통해 복리 효과의 수혜를 입는다.




병무상형(兵無常形)

: 군사는 일정한 형태가 없다.


훌륭한 전술가는 군사를 배치할 때 일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듯이 형태를 바꾼다. 훌륭한 투자도 이와 마찬가지어야 한다. 투자자는 가장 먼저 시장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장에 맞게 '최선의 수'로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예측에 의존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응할 때, 투자자는 장기적으로 높은 확률을 가져갈 수 있게 된다.


투자에 관련한 유명한 말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중요한 건 강세론, 약세론이 아니다. 중요한 건 시장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투자자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신속(迅速)


: 전쟁에서 가장 귀한 것은 신속함이다.


미국 증시 투자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큰 승리를 거둘 수 있는 구간은 바로 하락장 직후의 상승장이다. 그리고 하락장 직후에 상승장이 시작되었을 때에는 '신속함'이 생명이다. 왜냐하면 상승장 초반에는 미국 증시가 비교적 단기간에 매우 많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물론, 하락장 직후의 상승장에서는 언제나 악재라는 것이 풍부해 보이고, 악재가 해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기회라는 것은 언제나 불확실할 때 신속하게 잡아야 한다. 악재가 해소될 때까지 기다렸다간 '뒤늦게' '비싸게'사게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손자병법'이 알려주는 좋은 투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