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Sep 28. 2021

이미지 해상도는 지키면서 사진 용량 줄이기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서 사진을 첨부할 때 '사진 용량이 커 첨부가 불가능하다'라는 메시지를 받아본 적 있을 것이다. 사진의 용량은 사진의 화질, 그리고 사이즈에 비례하는 데 용량을 줄이겠다고 단순히 크기를 확 줄여버리거나 화질을 낮춰버리면 사진의 노출 퀄리티를 보장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미지 용량이 커 첨부가 불가능한 곤란함을 겪었을 때 간단하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지금부터 이미지 해상도를 지키면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포토 스케이프


첫 번째 방법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 스케이프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포토스케이프는 포토샵보다 가벼우면서도 그림판보다 더 많은 작업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에서 쉽고 간편하게 무료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미지 뷰어는 물론 간단한 자르기, 보정, 모자이크부터 사진끼리 이어 붙이기, 여러 장의 이미지를 일괄 편집하기 등이 가능하다.


포토스케이프에서는 먼저 [사진 편집] → 하단 [크기 조절]에서 이미지 사이즈 조정으로 크기를 조절해 볼 수 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나 이미지 바로 아래 표시되는 정보에서 대략적인 조절 전·후 사이즈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 용량 조절을 하면 자칫 이미지 크기가 매우 작아질 수 있다.

따라서 크기는 적당히 조절하되 오른쪽 하단 [저장] 옵션에서 저장 품질을 조절하는 방법도 병행하여 용량을 줄이자. 물론 저장 품질도 너무 낮춰버리면 이미지 해상도가 낮아질 수 있으니 적절히 조절하자.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



이미지 압축


이미지 출처 : iloveimg(https://www.iloveimg.com/)

두 번째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의 다양한 이미지 압축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구글에서 '이미지 압축'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미지 압축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사이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원하는 이미지를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압축을 진행해 다시 다운로드하는 형식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지 해상도를 살짝 낮추면서 90%까지도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일부 가입을 해야 이용 가능한 곳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무료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이미지 압축 사이트>

iloveimg

compressjpeg

website planet



이미지 파일 확장자 변경하기


만일 본인이 업로드하려고 했던 이미지가 카메라로 촬영해 바로 컴퓨터로 옮긴 파일이라면. raw 혹은. tif의 형식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확장자는 화질이 매우 우수한 반면 용량이 큰 이미지 확장자로, 우리가 흔히 온라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gif,. jpg,. jpeg,. png 등의 확장자로 다시 압축을 해주면 꽤 좋은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jpg가 끝에 붙는. jpg는 압축률이 매우 높은 대신 이미지 품질 손실이 크고, PNG는 이미지 손질이 없는 압축 방식으로 선명도도. jpg,. jpeg 확장자에 비해 더 좋다. 이러한 이미지 확장자 변경도 앞서 이미지 압축처럼 구글 등에서 이러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다양한 사이트들에서 시도해 볼 수 있다. (iloveimg에서도 가능!)




여기까지 해상도를 지키면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다! 오늘 소개한 방법들은 모두 1분도 걸리지 않으니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고 제일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면서 프로님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정착하길 바란다. 그럼 엠퐇스는 소소하지만 유익한 꿀팁을 들고 다시 돌아오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