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Sep 21. 2021

상업용으로도 사용 가능! 저작권 무료 폰트 1편

카드 뉴스를 만들어 보면 내용이나 이미지 못지 않게 폰트가 매우 중요한 디자인 요소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데요. 같은 이미지에서 같은 텍스트의 내용이라도 폰트에 따라 분위기가 전혀 달라집니다. 때로는 신뢰감을 주기도 하고, 재밌는 느낌을 줄 수도 있죠. 하지만 개인 용도는 물론, 특히 마케팅에 사용하는 이미지에 쓰는 폰트는 꼭 상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저작권 무료 폰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디 예쁜 폰트 없나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엠포스에서 디자인이 깔끔해 가독성이 좋으면서도 동시에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료 폰트 5종을 소개해 드릴게요!


네이버 나눔 글꼴


네이버 나눔 글꼴(https://hangeul.naver.com/)

네이버의 무료 글꼴들은 이미 많은 프로님들이 아실 것 같은데요. 네이버에서는 자사 문화재단과 함께 직접 폰트를 제작 및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요. 네이버의 폰트들은 폰트 자체의 상업적 판매를 제외하고는 모든 상업적 용도에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해요. 종류도 다양해 대표적인 나눔 글꼴 종류만도 8종, 현재 2021년 새롭게 선보인 마루 부리 글꼴도 시험판 체험을 제공하고 있죠.


네이버 나눔글꼴 다운로드 ≫



서울 서체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

최근에는 다양한 지자체에서도 자체적으로 개발, 제작한 폰트들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서울시! 서울시에서는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인 남산과 한강을 본딴 서울 남산체와 서울 한강체, 2가지 폰트를 무료로 배포했어요. 서울 남산체는 고딕 스타일, 서울 한강체는 명조 스타일로 다양한 스타일에 맞게 골라 사용할 수 있으며, 웹과 인쇄 등 다양한 용도로 무료 사용이 가능해요.


서울 서체 다운로드 ≫



배달의 민족 글꼴
우아한 형제들 글꼴 (https://www.woowahan.com/#/fonts)

배달 애플리케이션 1위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에서도 지난 2012년부터 다양한 무료 폰트들을 제작, 배포하고 있는데요. 현재 지난 2020년 공개된 '을지로10년후체'를 포함 총 10종의 서체를 무료로 다운로드 및 사용할 수 있답니다.


배달의 민족 글꼴 다운로드 ≫



여기어때 잘난체
여기어때 잘난체(https://www.goodchoice.kr/font#is-fourth)

숙박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에서도 자사 BI의 특징을 모티브로 한 '잘난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요. 잘난체 역시 폰트 판매를 제외하고는 상업적 용도를 포함한 모든 저작권에서 자유로워요. 디자인이 깔끔하면서도 굵은 두께의 볼트형 디자인으로 썸네일 타이틀 등에 사용하면 좋아요!


여기어때 잘난체 다운로드 ≫



G마켓 산스
G마켓 (http://company.gmarket.co.kr/company/about/company/company--font.asp)

계속 한글 폰트만 소개했죠? 이번엔 깔끔한 디자인의 영문 무료 폰트도 소개해 드릴게요! 바로 쇼핑 플랫폼, G마켓에서 제작 및 배포한 G마켓 산스체! 동글동글한 디자인을 기본으로 단순하지만 깔끔한 스타일로, 영문이 아주 예쁘고 가독성도 좋답니다. 물론, 한글에 사용도 강추!


G마켓 산스체 다운로드 ≫



상업적 용도까지도 저작권이 자유롭고 디자인이 추천할만한 폰트 5종을 소개해 드렸어요! 그밖에도 NHN 커머스에서 제작 및 배포한 고도체, 티몬의 몬소리체(단, 티몬 가입 회원만 가능), 롯데마트의 통큰서체 등도 추천해요! 더불어 손글씨로 쓴 듯한 폰트를 찾고 계시다면 tvN에서 10주년 기념으로 제작 및 배포한 즐거운 이야기체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서울시 외에도 다양한 지자체와 공기업에서 고유 서체를 무료로 배포하는 곳이 많으니 이러한 서체들도 살펴보시길 바라요. 더 많은 무료 폰트를 알고 싶으신가요? 다음 엠포스에서는 다양한 폰트들을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들도 소개해 드릴게요!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칼퇴소취 시리즈] 작업시간을 줄여줄, 윈도우 단축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