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9. 션 엘리스
우리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진단할 수 있다.
첫째, 현상(매출)만 보고, 우리 서비스의 본질을 향상시키는 일에 소홀했다는 것이다. (불행 중 다행인지, 불행인지 매출을 잘 내버렸다 )
둘째, 서비스의 본질을 향상시키는 일이 가장 중요한데, 그렇지 않은 일에 시간을 너무 많이 쓴다는 것이다.
PMF와 북극성 지표가 부실하니까 그날 그날의 이벤트에 종속된다. 이벤트가 적으면 한가하고, 이벤트가 많으면 바쁘다.
마케팅/세일즈의 노력으로 올릴 수 있는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런 지표는 '고객이 만족하는 핵심 가치'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이다.
고객이 만족하는 핵심 가치가 부실할수록, 기업의 존속 가능성은 낮아진다.
북극성 지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