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킴나 Jul 13. 2021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 취업기 (2) 기획자로 시작못해도

IT 스타트업 마케팅 인턴으로 입사했지만 내 길을 찾아가자

지난 번 글 '문과생이 IT 기업 서비스 기획자 되다'에서, 간단히 저의 커리어를 소개했었어요.
해당 글을 읽어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시겠지만, 간단히 요약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1) 문과생이고 (사회대학)
2) 경영을 복수(이중)전공했구요
3) 현재 3년차 직장인이고,
4) 네카라쿠배당토 중 한 곳에서
5) 서비스기획자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얼추 직장인 킴나의 아이덴티티를 아신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리고 지난 글의 핵심은 다음 부분이었어요.


-


내가 첫 커리어로 IT 스타트업을 추천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다.

1) 앱/웹 기획을 안해볼 수가 없다.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므로, 당신도 인턴으로 뽑혔을지 몰라도 일당백 해야한다.
2) 앱/웹 기획이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바로 다른 일을 해볼 수 있다. 널린 게 일이고 당신은 일당백 해야한다.
3) 그래서 여러 경험들을 엮어가며 자신의 커리어 선택의 폭을 넓혀볼 수 있다.

위 포인트들 중에서 제일 중요한 건 (3) 내 경험들을 엮어보기 라고 느낀다.


-


그래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오늘 글에서 풀어보려고 합니다.
더 중요하게는 어떤 면에서 매력을 느껴서 서비스 기획자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지요!

한 글 안에 담을 수 있겠죠..?

해볼게요


죄송해요... 쓰다보니까 분량이 너무 길어져서.. 인턴/1년차/2년차(이직) 으로 나눠보겠습니다!



[김꾸꾸 인턴썰1 - 마케팅 인턴으로 입사]


제가 다닌 회사는 외국계 스타트업이었고, IT&부동산에 걸쳐있는 곳이었어요.
저는 30명 규모일 때 6개월 인턴으로 조인했고, 4개월 쯤 끝나고 정직원 전환 오퍼를 받아서 차근차근 준비하여 계약기간 종료 후 풀타임으로 계약을 전환했습니다.

처음 들어간 롤은
'회사명 오퍼레이션 인턴'이었어요.

멩?
서비스는용?

ㅎ없었어요.

제가 다닌 회사는 (칭하기 편하게 회사A로 줄이겠습니다) 부동산을 사업자들에게 세를 주면서 결국 월세 사업을 하는 회사였어요. 회사가 목표하는 바가 해당 사업자들의 액셀러레이팅 이기도 했어서, 저는 해당 사업자들이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마케팅] 및 [오퍼레이션]을 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약간 이런 느낌..?


사업자들이 디지털 사업을 하는 것을 도왔는데, 예를 들어 스마트 스토어라고 하면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하는 법, 스마트 스토어에서 더 잘 팔 수 있는 광고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고, 전단지를 만드는 등의 일을 했어요.

(사담이지만 전단지 만드는 일은 정말 최악입니다 5번인가 만들었는데 오타가 없던 적이 없고.. 아침 저녁으로 스티커 작업 반쯤 울면서 했어요.. 가격과 운영시간 수정하기...)

그래서 들어가서 요런 잡다한 많은 일들을 했죠.
그러다가, 회사에서 이 부동산 안에 들어갈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다는 걸 알게 되어요.

예를 들어볼게요!

사업자B가 유리컵을 팔고 있는데, 이걸 네이버스토어/쿠팡/위메프/11번가 등에서 다 팔고 있어요.
근데 주문이 들어오는 걸 확인하려면 각 채널의 스토어 관리자 센터에 다 로그인해서 봐야하잖아요.
이걸 하나로 합쳐서, 한 사이트에만 들어가서 모든 채널의 주문 현황을 볼 수 있다면요? 여기에서 결제 정보도 다 볼 수 있고, 소비자마다의 구매 요구사항도 볼 수 있고, Q&A에 대한 답글도 달아줄 수 있고 등등..

좋은데?!

그쵸. 저도 좋다고 생각했어요.

이걸 회사에서 만들고 있는데, 그러려면 연동 작업도 많이 필요했겠죠. 쿠팡, 위메프, 11번가 등..
(이건 다 예시에요! 그런 프로그램 어딘가에 있겠지만 제 회사는 아니었고요!)

마침 저희 팀장님이 그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하필 하루 팀장님이 자리를 비우셔야 하는 날에 개발자들이 중요한 연동 작업을 해야했어요.
그래서 인턴 여러 명 있는 채팅방에 물어보셨죠.

"혹시 저 이거 좀 도와주실 수 있는 분? 테스트 주문 몇 개 넣어주면 돼요."


[김꾸꾸 인턴썰2 - 소프트웨어 런칭 어시스턴트]




요 다음부터는.. 티스토리에 길게 적어두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글로벌 소프트웨어의 한국 런칭 어시스턴트 일을 하게 된 경험, 그러면서 IT 프로덕트에 매료되는 경험을 적어보고, 그래서 어떻게 제 자격 요건들을 준비했는지 적어보았습니다. (힌트: 링크드인!)



"맨날 경력직만 뽑잖아요. 어디서 경력을 쌓아요?"

결국 이 시리즈는 위 질문에 대한 제 나름의 대답이에요.

경력은 어디서 쌓을수 있나요 이놈들아


읽어보시고 궁금하신 내용은 언제든! 브런치 댓글, 티스토리 댓글 등으로 남겨주세요.

서비스 기획자를 희망하시는 많은 신입 / 저연차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문과생, IT 기업 주니어 서비스기획자 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