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ners makes the man.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영화 '킹스맨'에서 주인공이 Maketh라는 과거 중세 영어 말투를 일부러 사용해 묘한 영국 신사 분위기를 연출했다. 영화 속 내용은 간단하다. 동네 양아치들에게 조롱 섞인 말에 격분한 주인공이 조용한 경고를 날린다. 하지만 아랑곳하지 않는 양아치들, 잠시 후 격렬한 싸움이 벌어지면서 주인공이 모두를 순식간에 제압한다. 흐트러짐 없는 주인공은 버르장머리를 고쳤다는 표정이다.
매너, 에티켓, 의전은 조직 체계상 위로 갈수록 중요하다
매너(Manner)를 한국어로 순화하면 태도, 버릇, 방식, 몸가짐으로 바꿀 수 있다.
사전에서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자세나 태도 정도로 설명한다. 단어 첫머리 Man(Manus)이라는 어원은 손(Hand)이란 의미에서 출발했다. 마치 건물 입구에 들어설 때 문을 열어서 뒷사람이 들어가도록 문을 잡아주는 모습을 떠올렸다. 내가 상대방을 배려하는 몸가짐을 매너라고 부르면 쉽겠다.
에티켓(Etiquette, étiquette)은 사교 상의 마음가짐이나 몸가짐을 의미한다.
프랑스어 'Estipuier'에서 출발했다. 옛날 의미는 '출입금지'였다. 프랑스 궁전에서 관리하는 왕실 정원에 사람들이 함부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말뚝을 박아 경고 문구를 붙였다. 출입금지 경고가 세월이 흘러 사람들이 지켜야 하는 예의범절로 의미가 변했다는 유래다. 현재는 강제력은 없지만 공동체 생활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나 분위기를 만드는 사회적 예절을 의미한다.
의전(儀典, Protocol)은 규약, 협약, 약속을 말한다.
각종 행사 등에서 예(禮)를 갖추어 행해지는 예법이라는 의미가 있다. 고대 그리스어로 Protokollen에서 유래했다. 처음(Proto) + 붙이다(Kollen)가 합쳐진 단어가 의전(Protocol)이다. 원래 공증하는 문서에 효력을 부여하기 위해 문서 맨 앞장에 붙이는 용지를 뜻했다. 요즘은 국가 간의 공식 문서나 행사에 필요한 일련의 절차 또는 규범이라는 느낌으로 다가온다.
'매너-에티켓-의전'이 당신의 품격을 결정한다(출처, pixabay 편집)
올바른 매너, 에티켓, 의전이 여러분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끈다.
가령 중요한 회의를 열었다고 치자. 참석자를 점검하니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주요 임원들이 참석하는 규모가 큰 회의다. 외부 인사까지 초청했다. 회의 중간에 점심 식사도 포함이다. 회의장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회의를 마치고 헤어지는 마무리까지 신경 쓸 일이 한둘이 아니다. 그야말로 점검 또 점검만이 살길이다.
핵심을 말하자면 의전이란 비즈니스 활동에서 기본에 속한다.
회의 안건이나 발표 자료 등 챙길 항목이 한가득하다. 조직에서 벌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자리가 회의이기 때문이다. 의전 따위야 눈에 보이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회의 분위기가 망가지면 회의 내용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자칫 최고 의사 결정자인 대표 기분이 틀어지면 걷잡을 수 없다.
과연 회의에서 의전이나 에티켓으로 챙길 항목이 무엇인가?
1. 회의장에 도착하는 주요 임원과 외부 인사를 어떻게 맞이하는가?
2. 회의실까지 안내할 동선과 좌석은 어떻게 배치하는가?
3. 회의에서 개회사부터 주요 참석자 소개 등 진행 순서는?
4. 식사 장소에서 테이블 배치와 순서를 어떻게 정하는가?
5. 각 테이블에서 좌석 배치는 어떤 기준으로 정하는가?
6. 감사 말씀, 축사, 건배사 등을 어떤 순서가 좋은가?
7. 사진 촬영을 위한 도열 순서로 어디에 누가 서야 하나?
8. 외투나 소지품을 보관하는 경우에 어떻게 정리하는가?
이 밖에도 정해야 할 항목이 여럿이다.
매너, 에티켓, 의전을 모르면 아예 비즈니스 전쟁에 나서지 마라.
거꾸로 매너, 에티켓, 의전이 아예 필요 없을 수도 있다. 격식이나 분위기가 비즈니스 성과에 그다지 신경 쓸 일이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중요한 사실은 의전 지식을 장착하고 있으면 마치 전쟁터에서 강력한 무기를 장착한 셈이라는 점이다. 다행인 것은 몇 가지 에티켓과 비즈니스에 필요한 의전 원칙만 파악하면 금방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이다. 매너, 에티켓, 의전이란 당신이 보여줄 수 있는 비즈니스 품격이다. 그 품격이 고객을 감동시켜 당신의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