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작가 Dec 14. 2023

내리꽂다

자서전 2

원고를 혹시 검토할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정수리에 벼락이 내리 꽂힌 사람처럼 "악!" 비명을 질렀다.

나조차도 예상하지 못한 반응에 당황했다.

조금은 점잖고, 덜 놀라며, 어깨를 으쓱거리는 정도일 거라 상상해 왔다.

현실은 산만하고, 심장이 두근댈 정도로 놀랐으며, 어깨가 움츠러드는 강도의 놀람이었다.


금방 감정이 휘몰아쳤다.

솔직히 말하면 주마등을 경험하기도 전에 몸속 수분이 뿜어져 나왔다.

한 가지 단언했던 '이런 순간에는 분명 웃고 있을 것'이라는 예측마저 빗나가고

나는 잠시 소리 내어 엉엉 울었다.


그 간의 세월을 보상받는 기분이 들어서였을까.

내가 써온 것이 헛되지 않았음을 인정받는 순간이어서였을까.

아니면 그 직전까지도 포기를 고민하고 있어서였을까.

그것도 아니라면 일 년 전에 돌아가신 할머니가 생각나서 그랬을지도.

단 몇 마디에 터져버린 울음을 스스로도 설명할 수가 없다.

다만 이 모든 이유와 더불어 더 많은 이유들이 소량 포함되어 있었다.

훨씬 더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의 충돌이 빚어낸 눈물이었다.


작은 방의 온수매트 위에서 맞이한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이

정작 남들에겐 저 멀리 바다에 내리꽂은 뇌우 정도로 보였을까.

돌이켜보면, 내 인생 전체가 그랬을지도 모른다.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지 않나.

늘 폭풍을 견뎌왔지만, 남들에겐 하릴없이 작은 티끌일 뿐이다.


고작 그런 얄팍한 번개로 살아가자고 이 길을 선택했나?

이런 얄팍한 오만이 나를 포기라는 궁지로 몰아넣고 있었을 때였다.

인생은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을 작동시켜 내 인생에 여태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어마무시하게 큰 (것처럼 보이는) 벼락을 내리꽂은 것이다.


어쩌면 별 거 아닌 사건이 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계속해도 된다는 그 안도감.

가도 된다고, 이대로 가도 충분히 괜찮다고.

난 틀리지 않았다고, 앞으로도 이 길로 영원히 가자고.

솟구치는 감정들 속에서 나는 자신에게 되뇌었다.

그러면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이리저리 휩쓸리며 온수매트 위에 누워

관자놀이를 타고 귓바퀴에 스며드는 눈물을 닦아내지도 못하고 울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들썩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