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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Jun 14. 2023

23년 화장품 카테고리 온라인 쇼핑 구매 트렌드

화장품 온라인 쇼핑 트렌드

MezzoMedia_2023_Industrial_Report_cosmetics

국내 화장품 시장은 22년 약 33조가 거래되었으며, 21년 대비해서 약 6% 정도가 정상을 하였습니다. 

화장품 시장은 최근 2018년~2022년까지의 데이터를 보면 큰 성장을 하지는 않았지만,

크게 감소하는 것도 없는 시장이다.

본격적으로 화장품 카테고리의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화장품 카테고리에서 최근 1개월간 가장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를 살펴보니, 탈모 샴푸다. 

그 외에도 샴푸 바나, 헤어 에센스 등

헤어 제품에 대한 검색이 매우 높은 편이다.

최근 20~30대도 탈모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20~30대를 겨냥한 

탈모관련 제품들이

많이 출시가 되고 있는 편이다.


MezzoMedia_2023_Industrial_Report_cosmetics

탈모 외에 여성들은 볼륨감을 그리고 남성 새치에 대한 고민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성들은 샴푸 외에도 트리트먼트, 헤어팩 등 다양한 헤어 제품을 통해서 머릿결 관리와

두피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남성들도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성 제품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 남성 뷰티 시장 규모는 약 1조 923억으로 

21년 대비 10% 상승을 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이다. 


MezzoMedia_2023_Industrial_Report_cosmetics

남성들은 기초적인 스킨케어>쉐이빙>헤어, 두피케어 순이며, 

구매는 온라인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 비중이 56%로  매우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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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뷰티는 비건 식품과 마찬가지로 동물성 제외한 제품한 화장품이라면, 

클린 뷰티는 피부에 유해한 화학성 물질을 제외한 제품이다.

즉, 사람에게 유해한 것을 제외한 화장품으로써

우리에게는 저자극, 피부에 유해한 성분을 제외한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지구환경까지 생각하는 컨셔스뷰티 제품들이

점점 많이 출시되고 있다.


 제품에 들어가는 성분, 제품 공정부터 제품용기나 포장지까지 모두 지구환경에 유해하지 않은

 컨셔스 뷰티제품중에서도 스킨케어>바디케어>헤어두피케어 제품이

많이 판매된다고 한다.




이상 최근 화장품의 트렌드를 알아보았는데,

지금 현재 점점 판매량이 증가하는 부분들이니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상품을 소싱 한다면

판매 증진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으로 화장품 구매 시

어떤 경로로 구매하는지, 구매하기 전 어디에서 정보를 찾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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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화장품을 찾을 때 가장 유심하게 보는 것은 역시나

사용 후기다. 직접 써보지 않았기에 이미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하여, 구매할 수밖에 없다.

사용 후기를 보면서 당연히, 성분이나 원료로 참고하여

구매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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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화장품에 대한 정보들은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 후기를 통해서 많이 습득하는데 40대 이상 고객분들이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비해서, 20대는 유튜브, sns를 통해서 정보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좀 더 어린 타깃 제품이라면 

쇼핑몰 후기도 중요하지만, sns 후기나 유튜브 후기 부분을

더 신경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MezzoMedia_2023_Industrial_Report_cosmetics


화장품 구매할 때 후기와 제품 상세페이지를 본 후 당연히

효능은 어떤지, 효과는 어떤지가 가장 눈여겨보고

구매를 할지 말지 결정한다.

그다음으로 가격이다.

당연히 지갑 사정을 따져서 가성비를 좋은 제품을 찾는다.

그리고 사용감이나,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인지 등

점점 소비자들은 꼼꼼하게 따진다.

20~40대까지

이제는 화장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를 크게 신경 써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50대 이상은 브랜드 제조사

구매 시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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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구매를 하는 곳은 온라인 쇼핑몰과 드러그 스토어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중에서도 네이버쇼핑과 쿠팡의 비중이 매우 높다.

네이버 쇼핑의 경우 최근 뷰티 브랜드들의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할인 이벤트도 많이 진행하고,

라이브커머스도 많이 진행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쿠팡의 경우 이미 알고 있는 브랜드나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 재구매를 할 때

많이 이용하는 한다. 

고가의 프리미엄 화장품은 백화점을 통해서 구매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다.


최근 화장품 쇼핑 트렌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화장품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운영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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