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승용 uxdragon Nov 10. 2023

과연 자신감의 원천은 무엇일까

어쩌다 일상


1. 요즘 자신감이 붙었단 소리를 지인에게서 들었다.



2. 과연 자신감의 원천은 무엇일까. 자신감은 근거 없이 나오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여러 가지 다양한 행동과 만남으로 인해 나도 모르게 계발된 게 아닐까 싶다. 다른걸 다 떠나서 내가 나를 우선적으로 아껴야 다른 사람들도 아낄 수 있는 것 같고 그게 자신감으로 일부 표출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3. 자신감은 단순히 마인드컨트롤로만 해결되는 문제는 아닌 것 같다. 내면과 외면이 완전히 동떨어지는 건 아니리라. 나는 아직도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생각한다. 외면이 우선인지 내면이 우선인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결국 신체가 강해지면 마음도 강해지는 듯하다. 그리고 외적인 면이 전부는 아니지만 사람의 '인상'이 중요하다고 여겨지며 인상은 그 사람의 '인성'으로까지 연결된다고 믿는다. 나이를 먹으면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이 괜히 나온 건 아닐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의 외면을 보면 그 사람의 삶의 흔적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다. 단순히 몸 관리를 잘했네 못했네 수준의 것을 넘어서는 그 무언가가 존재한다.



4. 반면 가끔은 나 스스로도 나 자신을 의심하고 시험한다. 반대급부로 괜찮은 척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런 척이 마음을 다스리는데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된다.



5. 나는 내 최고의 전성기는 바로 지금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앞으로도 계속 갱신해 나갈 거다. 언젠가 때가 되면 내려가는 순간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전까지는 앞으로 꿋꿋이 나아갈 거다. 내가 나를 믿지 못한다면 이 험난한 세상에서 과연 누가 나를 믿을 수 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지리산 46k 대화종주를 완주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