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생생히 기억나는 장면이 있다.
“ 양상무! 브랜드가 무엇이죠? 브랜드의 정의를 설명해 보세요?
양상무였던 필자는 그 당시 마케팅 임원이었고 마케팅 전체 팀원과 같이 있었던 상황이었다. 질문을 한 분은 상사이자 당시 회사의 사장님. 이런 상황에서 브랜드가 무엇이냐는 근본 질문을 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망신을 주겠다는 의도라고 생각했다.
질문을 하신 사장님과는 전 회사에서도 같이 일했던 경험이 있었으나 서로 우호적이지 않았다. 그냥 왜 ‘나를 미워할까?’ 이유라도 알고 싶었지만, 내가 먼저 회사를 떠나게 되었다. 이직을 계기로 잊고 있었는데 악연은 계속되었다. 내가 먼저 가서 자리 잡은 회사의 대표로 오시게 되었다!
여러 명이 참여하는 회의에 이 분의 의도성 짙은 황당한 질문은 한동안 계속되었다. ‘우리 회사에서 마케팅 제일 잘 하는 사람이 누구냐? 라는 유치 찬란한 질문까지 나왔다. 이 분과의 인연은 한 권의 소설감이지만 다시 만나고 싶지 않은 인연이라서 여기서 멈추고 본론으로 들어가자.
들추기 싫은 장면을 인트로로 활용한 것은 브랜드 관련 개념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브랜드 마케팅 관련 용어와 이론들은 다른 영역 대비 복잡하지 않다. 오히려 비슷한 개념이 잘못 쓰이거나 해서 혼란스러운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기본적인 브랜드 관련 용어들에 대한 개념 정리와 용어들의 관계를 머릿속에 정리하고 있으면 본인이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나 플랜 수립할 때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개념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들 간의 관계와 함께 맥락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모두 다 전략적 브랜드 관리파트에서 볼 수 있는 개념들이다.
#브랜드 identity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각적 요소, 가치관, 개성 등을 포괄적으로 나타냅니다
#브랜드 positioning
•브랜드 포지셔닝은 목표고객들에게 활발히 전달되어야 할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치제안의 일부로서 경쟁 브랜드보다 뛰어난 강점을 제시하는 것
#브랜드 Architecture
브랜드 포트폴리오 상에서 각 브랜드를 위치화시키는 것. 기업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전략의 폭과 너비(다양성)을 보여준다
#브랜드 Hierachy
기업의 제품 전반에 걸쳐 있는 공통적인 브랜드 구성요소와 차별적인 브랜드 구성요소의 수와 종류를 보여줌으로써 브랜드 구성요소의 순서를 보여줌
서로 다른 제품간의 잠재적인 브랜드 연관관계를 나타내어 브랜드를 도식화해서 볼 수 있음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IDENTITY 차이>
너무 친근한 용어들이라서 모두 알 것 같다고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한 문장으로 혹은 더 짧게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 이런 개념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는다. 그냥 회사 내에 떠돌아다니는 자료들에 이 단어들이 쓰이고 있으니 의미 이해를 위해 앞뒤 내용을 가지고 유추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 용어들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맴핑과 함께 주요 용어의 개념을 외워 볼까요?
그 옛날 저를 망신 주려던 그 분에게 이렇게 대답할 걸 그랬나!
브랜드 정의요 ? #데이비드 아커 버전 정의로 말씀드릴까요? 아님 브랜드 자체의 어원으로 말씀드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