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여정의 시작 + 사이드잡 실험
저는 이커머스 관련 B2B SaaS 스타트업에서 서비스기획자 겸 PO(Product Own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타겟 고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어요.
(서비스 런칭 후에 가정과 현실의 차이를 발견한 상태라.. 이건 다음 기회에 얘기할게요.)
그래서 모든 분야의 모든 규모의 이커머스 운영사를 대상으로 다음 프로젝트를 도출하려니 우리는 누구의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는 것인지 정의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에요.
그래서 요즘 추세에 맞추어 제 나름대로 타겟 고객을 잡고 스스로가 실험 대상이 되어 그 여정을 분석 해보기로 합니다.
이 실험을 통해 이커머스 운영도 성공적으로 이뤄내고 회사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아이디어도 많이 발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어요.
카페 사장님 같은 모두의 꿈처럼, 이것도 개인적으로도 꼭 이루고 싶은 꿈 중에 하나라서 ㅎㅎ
다행히 아주 약간의 밑바탕은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이커머스를 시작하려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 볼게요.
사업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자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 홈페이지의 '사업자등록 신청'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이커머스를 운영하고자 하는 개인을 위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용어나 선택하셔야 하는 값들이 낯설게 느껴지실 거예요.
포털에서 '홈택스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으로 검색해보시면 친절한 포스팅들이 많이 있지만 저도 몇 가지 팁을 아주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크롬보다는 IE/Edge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업장 주소는 별도로 사업장이 있으신 게 아니라면 자택 주소로 하시면 됩니다.
업종은 전자상거래 소매업(525101)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업자 유형은 '간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요서류 증빙 첨부 제출은 안 해도 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과 다르게 사업장이 있으시거나 한다면 첨부하셔야 합니다.)
PDF 뷰어로 신청 서류 미리보기를 합니다.
제출 후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되면 이미지 파일로 따로 저장해 두세요. 추후 여기저기 쓸 데가 많아요.
그리고 이어서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사업자가 되었으니 이제 사업장=쇼핑몰을 개설해 볼게요.
(사업장을 먼저 만들고 20일 내에 사업자등록 신청하셔도 됩니다.)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곳은 아주 많습니다.
이걸 결정하는 데에도 많은 고민이 되실 거예요. → 고객의 문제이나 직접 해결하지 않기로 합니다.
크게는 고유한 내 쇼핑몰을 만들 것이냐,
이미 사용자들이 많이 모여 있는 플랫폼에 들어갈 것이냐
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카페24, 메이크샵, 아임웹, 고도몰5(NHN Commerce), 식스샵, 워드프레스 등등 쇼핑몰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너무 크게 고민하지 마시고 가입과 기본 쇼핑몰 설정은 무료니까 시간을 내셔서 가입하시고 쓱 둘러 보세요.
관리자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기본 디자인 중에 마음에 드는 게 있는지, 관리자페이지 화면은 마음에 드는지, 기능은 이해가 잘 되는지를 위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카페24로 실험해봤는데, 기본 디자인은 쏙 마음에 들지는 않았고, html 코딩 방법을 모르니까 쇼핑몰 디자인 관리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대신에 상품 등록하는 과정은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에디봇을 활용하니까 거의 사진만 있으면 되는 수준이라 쉬웠어요.
요즘 여러분들은 어디에서 쇼핑을 많이 하시나요?ㅎㅎ
이건 거의 답정너인 것 같아요.
다른 플랫폼들은 가입하려면 내 고유 쇼핑몰이 있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고유 쇼핑몰이 없어도 바로 그 안에서 쇼핑몰을 만들 수 있어요.
그러면서도 바로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는 수천만 고객들에게 상품을 노출할 수 있으니 요즘은 정말 여기가 대세인 것 같아요.
네이버 계정과 사업자등록증, 통장 사본만 있으면 아주 간단히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고유 쇼핑몰은 아이디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 다시 가입을 할 수도 있고, 그 아이디를 연결할 수도 있고 여러 해결 방법이 있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변경이 안 됩니다. 나중에 (여기에서) 고유 도메인을 구입하신 후 설정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니 상호와 아이디는 신중히 결정하세요.
이게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과연 어떤 상품을 팔아야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여기에서도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나뉘는 것 같아요.
내가 좋아하는, 관심 있는 분야의 상품을 고른다.
요즘 잘 팔리는 유행 아이템을 고른다.
사실 상호와 아이디도 상품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잖아요.
여성 의류 쇼핑몰인데 헬시보이로 짓진 않겠죠ㅎㅎ
그러니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기 전에 먼저 0.단계로 무엇을 팔지, 어떤 색깔로 쇼핑몰을 꾸려가고 싶은지 고민하고 결정하시는 게 맞을 수 있겠어요. 브랜딩도 고려해서요.
저는 이 0.단계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개인적으로 잠시 운영하다가 손을 놓고 있었던 셀프웨딩 사업을 여성의류 쪽으로 확대하여 실험해보는 것으로 정했거든요.
→ 실험과 맞지 않는 분야를 결정한 것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열심히 풀어보겠습니다.ㅠㅠ
그런데 내가 관심 있는 분야라고 하더라도 너무 마이웨이식으로 상품 매입을 결정하기는 역시 망설여지네요.
그래서 제 취향의 여성의류 중에서도 요즘 잘 팔리는 아이템은 무엇인지 경쟁 쇼핑몰을 정하고 상품을 살펴봤어요. → 프로토타입을 오픈했습니다. (궁금하시면 댓글 주세요..!ㅎㅎ)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요즘 정말 인기 있는 방법인데 인기 검색어를 살펴 보는 거예요.
우리가 어떻게 인터넷 쇼핑을 했던가 되돌아보면, 사고자 하는 상품을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그 검색 결과 중에 둘러보다가 이것저것 비교하여 가장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하잖아요.
그래서 일단은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하는 게 중요한 거죠.
이런 기능과 데이터를 서비스하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블랙키위, 판다랭크, 아이템스카우트 등등 이외에도 많이 있는데, 해당 서비스들을 검색하여 이용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적합한 상품을 결정했다면 상품을 구매합니다. 쇼핑몰에 등록하여 팔기 위해서죠!
요즘은 지식 상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고, 주문 후 오더 방식 또는 구매대행으로 판매하는 곳들도 많이 있어서 꼭 반드시 상품을 내가 먼저 구입한 후에 (재고 부담을 안고) 쇼핑몰을 운영하셔야만 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여성의류 쇼핑몰은 아무래도 컨셉과 잘 맞는 모델과 직접 촬영하며 내 쇼핑몰만의 아이덴티티를 쌓아가는 것이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 같아요. 그래서 사입을 고민하게 되는데, 요즘은 한밤중에 도매 시장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골라라, 신상마켓, 링크샵스 3개 서비스에 가입 신청을 했는데, 밤에 직접 도매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면서 받은 영수증(장끼, 거래명세서)이 없고 쇼핑몰에 상품 등록도 되지 않은 현재 상태에서 유일하게 링크샵스만 승인을 해주셨어요.
이제 이 곳에서 그동안 조사한 정보와 쇼핑 노하우를 총동원하여 상품을 셀렉해 구매하려고 합니다.
상품 구매 단계가 필요없는 아이템인 경우, 상품을 등록할 때 필요한 상품 관련 데이터(설명, 사진 등등)를 직접 만드시는 게 아니라 출처에서 받아와서 그대로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상품 구매 후 상품이 도착하면 모델과 장소를 선정하고, 코디/스타일링을 결정하고 실제 촬영을 해야 해요. → 솔직한 심정으로 AI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고용하고 싶습니다.... 쉬어가는(?) 관련 기사
→ 상품 사진 촬영과 누끼 작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들도 있어요. 나중에 소개해 드릴게요.
촬영을 마친 후에는 사진 편집을 하고 상품 정보를 입력해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해야 하죠.
상품명은 뭐라고 해야 할까(규칙을 정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가격은 얼마로 해야 할까 등등 아직 고민할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지인들에게 홍보하여 이루어진 판매 말고, 진정한 첫 판매가 이뤄지고 쇼핑몰이 자리 잡기까지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지도 몰라요.
그리고 그 때까지 아래의 고민들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내 쇼핑몰 방문자수는 얼마나 되는가,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
내 상품은 검색 결과에 잘 노출이 되나
구글애드나 네이버 광고를 하면 판매가 늘어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광고를 하면 판매가 늘어날 수 있을까
블로그를 하면 판매가 늘어날 수 있을까
어떤 이벤트를 하면 효과가 있을까
인플루언서에게 상품을 보내 봐야 할까, 보낸다고 써줄까, 얼마나 들까
쇼핑몰에 힘들게 모셔온 고객이 더 오래 머물게 하고, 더 많은 상품을 보여줄 수는 없을까
→ 이 고민들에 대한 답안은 차근차근 저도 실행해보면서 하나씩 글 작성할게요.
그리고 판매가 이뤄지게 되면 상품 검수와 포장, 배송의 업무가 시작되는 거죠. → 이 부분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들도 있어요. 나중에 소개해 드릴게요.
배송이나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사이드잡이다 보니 고객 응대는 개인 시간을 줄여가며 할 수 밖에 없는 점도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은 후기 관리도 잘 해야 하고, 그리고 이건 어찌됐건 행복한 고민일텐데 내 쇼핑몰에서 인기 있는 상품들과 내가 추구하는 상품의 방향성이 다르게 된다면 이것도 고민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판매금액이 입금이 될 때까지 또 다음 상품을 선보이며 계속 쇼핑몰을 새롭게 업데이트 해나가려면 자금이 얼마나 필요한 것일까가 가장 힘든 부분이지 않을까 싶어요. → 스마트스토어는 대금 지급 일정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보신 것처럼 저는 쇼핑몰을 개설하고 상품을 검토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다 보니 지금까지 결정한 사항들보다 앞으로 고민해야 할 것들이 훨씬 더 크게 남아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어서, 이 고행길을 내가 왜 해보겠다고 한 거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커머스는 시작 단계보다도, 사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운영 부담은 몇 배로 커지게 된다는 점이 더 문제인 것 같아요.
세상에 쉽게 버는 돈은 없겠지만, 이 과정이 조금이라도 즐거워질 수 있도록 업무 효율화를 넘어 운영 자동화!!!를 꼭 이루자 다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