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20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어느 날 대표님이 결제 좀 붙여보라고 했다-2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의 혼자 쓰는 학습 일지

by 낱선 Jan 29. 2025

지난 번 빌링 소개 글에 이어 오늘은 일반 결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에 처음 결제 기획을 해보기 때문에 맨 땅에 헤딩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태클은 매우 환영입니다.태클은 매우 환영입니다.

+여담이지만 토스는 G.O.A.T입니다... 이렇게까지 친절한 가이드는 본 적이 없어요.


다만, 토스도 구축한지 오래되다 보니 어떤 정보는 노션(우피)에 있고, 어디는 별도 퍼블리싱 페이지에, 어떤 건 토스페이먼츠 개발자 문서에 있어서 가장 최신 버전으로 최대한 참고했습니다. 


1. 일반 결제


1. 일반 결제란?

온라인에서 물건/서비스를 구매할 때 카드 결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무통장 입금과 같은 전자 결제 서비스를 총괄해서 부르는 말로 PG사에서 결제 대행을 하고 있습니다.


2. 서비스 이용 상태

★유료 서비스, 프리미엄 서비스의 차이점은?

유료 서비스: 무료 이용이 불가한 서비스 구독 모델(Free Trial만 제공하는 경우 포함)

프리미엄 서비스: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기능 업그레이드를 위해 유료 전환이 필요한 서비스 구독 모델


[ 유료 서비스 사용자 서비스 이용 상태 구분 4가지 ]   

트라이얼 

유료 구독

제한 *제한은 유료 구독을 하지 않거나, 사용료를 납부하지 않아 사용이 제한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종료

[ 프리미엄 서비스 사용자 서비스 이용 상태 구분 4가지 ]   

무료 이용 *유료 구독하지 않은 모든 사용자의 상태  

트라이얼

유료 구독


결제 수단 등록은 언제해야 할까?   

트라이얼 종료 시 제한 상태로 전환되는 경우 : 회원가입 >> 트라이얼(옵션) >> 유료 전환 노출(결제 수단 등록)

트라이얼 종료 시 유료 구독 상태로 전환되는 경우 : 회원가입 >> 트라이얼(결제 수단 등록) >> 자동 유료 전환


3. 결제 수단

★토스페이먼츠의 결제위젯 체험하기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결제 위젯 UI와 이를 노코드로 직접 커스텀할 수 있는 테스트 어드민입니다. 서비스에 API를 연결하면, 이와 같은 UI로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신용/체크카드
출처: 토스페이먼츠출처: 토스페이먼츠

[ 신용/체크카드 결제 순서 ]

1. 인증: 카드 정보 확인(고객 입장에선 카드사 인증창이 뜬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2. 승인: 인증된 정보로 결제 승인(고객 입장에선 결제 영수증과 서비스를 받는 타이밍)

브런치 글 이미지 4

3. 매입: 승인된 결제 정보를 카드사에 알리는 과정(상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대금을 받기 위한 절차)

자동 매입을 선택하면 결제 승인 다음 날 카드 결제 건을 PG사에서 모아 카드사에 매입 요청을 자동으로 합니다.자동 매입을 선택하면 결제 승인 다음 날 카드 결제 건을 PG사에서 모아 카드사에 매입 요청을 자동으로 합니다.


실시간 계좌이체   

고객이 금융앱을 사용해서 실시간 출금으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180일 이후에는 정보가 사라지므로, PG사에서 환불이 불가합니다.


가상 계좌(무통장 입금)

     온라인 결제를 위해 고객에게 임시 계좌를 발급하는 것으로 본인인증 절차가 없습니다.

     입금 이후 결제 취소를 요청하면 고객에게 직접 환불 계좌 정보를 받아야 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6
휴대폰 결제

본인인증 후 휴대폰 통신사 소액결제 한도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휴대폰 요금을 결제하는 날 = 휴대폰 소액결제 납부일

만 19세 이상 고객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실패 사례 케이스 정리

실패 사례 케이스는 매우 많으므로 항목만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입력 오류

카드 정보 오류(유효기간, 카드 번호, CVV)

잔액 부족

비활성 계좌

시스템 문제

서버 오류

PG사 응답 지연

네트워크 문제


인증 문제

휴대폰 본인 인증 실패

미성년자인 경우


정책적 이유

사용 불가 카드

한도 초과


5. 신턴 방법 및 가이드

1. 전자 결제 신청 시 체크리스트

★아래는 토스페이먼츠에서 제안하는 가이드입니다. 프로젝트 규모 및 팀 구성, 기술 스택 등에 따라 연동 시간/필요 작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7

2. 전자 결제 신청 시 고려사항

정기 결제 기능을 이용하려면 카드사 심사 시, 정기결제로 진행되는 상품을 노출해야 합니다.(Link)

SaaS 서비스 같은 경우엔 구독 모델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노출합니다.

홈페이지가 오픈을 해야 합니다.            오픈 시에는 아래 준비 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전자 결제 심사를 위해 홈페이지 오픈 시 준수 사항(토스페이먼츠 가이드 기준)    

홈페이지 하단 정보 검수

홈페이지 하단에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유선번호를 꼭 넣어주세요.

유선번호 대체 가능한 번호체계: 070, 0505, 전국대표번호, 080, 휴대폰번호

080번호일 때, ex) 080-012-3456: 가운데 첫 자리가 0으로 시작할 경우 등록불가

상픔 관련 검수

판매 가능한 상품을 1개 이상 올려주세요.

상품이 없는 빈 카테고리를 만들지 마세요.

상품 이미지가 없거나, 동일한 상품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이미지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해 주세요.

신용카드 결제창 연동

     '내 상점'에서 결제창 연동을 위한 ‘개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개발 정보’에서 테스트 API키를 발급받고 신용카드 결제창 연동을 완료하세요.

개발 정보 바로가기


>> 정기구독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어느 날 대표님이 결제 좀 붙여보라 했다-1>


이제 간편 결제 3편만 남았네요.

남은 시간까지 제가 과로사하지 않길 바라며... 다음에 또 만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날 대표님이 결제 좀 붙여보라고 했다-1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