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15

진성리더십의 실천II - 갈등관리

*갈등관리

갈등의 근본 원인은 서로의 정신모형I에 있다. 판단의 기준이나 근거, 현재 원하는 것, 이해 등이 정신모형I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정신모형I을 가지고 문제를 바라볼 때 갈등은 시작된다. 이 갈등의 해결방식은 정신모형I을 같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동으로 추구해야 하는 목적이나 목표의 합의에 있다. 장기적인 관계라면 이 목적이나 목표는 정신모형II의 공유여야 한다. 서로가 동의하고 추구하는 정신모형II가 탄탄하게 서 있다면 현재의 문제를 각자의 정신모형I가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그 정신모형I이 다양성의 자원이 된다. 다른 접근 방식이 새로운 창의성과 대안을 낳는다. 


다른 정신모형I로 인해 갈등은 피할 수 없지만, 갈등이 생산적인 결과를 낳는냐, 아니면 서로의 관계를 어렵고 불신하게 만드느냐의 결정적 차이는 정신모형II에 있다. 


정신모형II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어렵거나 부재하다면, 현재 상황에서는 정신모형II를 구축해 나가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동시에 서로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갈등의 요구사항(postion)과 그 뒤에 숨겨진 진짜 이유(interest)를 찾는 것이 관계를 유지하고, 낮은 수준이지만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이다.   


진성리더의 갈등 해결 방법    

협상의 문제를 사람의 문제와 분리. 구성원 개인의 정신모형I을 벗어나서 조직의 정신모형II의 입장을 이해시키는 것이 주안점. 
> 갈등은 개인이 추구하는 정신모형I을 버릴 경우 대안으로 도달할 수 있는 더 나은 객관적 대안들이 없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자신의 정신모형I을 포기하지 않는다

입장(Position)보다는 숨겨진 이해(Interest)를 파악

정신모형II의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기. 더 큰 미래가치에 대한 확신과 도덕적 감정


눈에 들어오는 구절들 

248p

갈등의 역기능적 결과와 순기능적 결과의 차이는 갈등을 통해서 보다 높은 차원의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된 계기가 되었는지 아니면 오히려 서로에 대한 부정적 안목과 불신만 커졌는지에 달려있다.

갈등의 목적은 조직의 정신모형II를 더 잘 이해하고 더 잘 달성하는 것에 있어야 한다. 


249p

모든 갈등의 해결은 숨겨진 본질적 차이와 겉으로 드러난 표면적 입장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본질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갈등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갈등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다. 

이 차이를 이해했다 하더라도 이 차이를 이어줄 수 있는 둘 사이의 다리를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은 또 다른 문제이다. 

진성리더는 이 입장 차이 밑에 흐르는 본질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 차이를 연결하는 다리를 건설하는 사람이

다. 


252p

입장차이를 보이는 것은 각자가 자신의 정신모형I의 입장에서 현재 상황에 접근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정신모형I의 입장에서 상대의 정신모형I을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신모형II의 탑에 올라가서 서롱의 정신모형I을 돌아보도록 독려한다.  


254p

진성리더의 갈등 해결 방법


작가의 이전글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1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