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거인의 노트

책리뷰 1 거인의 노트 by 김익환

거인의 노트.

유튜브를 통해 김익환 교수님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영상을 보다가 우연한 기회에 김교수님이 진행하는 매일 아침 5시 모닝루틴을 올 1월 부터 꾸준히 참여했다. 평일에 진행되고 주말에는 각자가 하는 방식인데,  한 번은 참여하지 못했고,  한 번은 시작하다가 중간에 다시 잠을 잤다. 4개월 정도 진행에 1번 결석에 1번 조퇴인 셈이다. (꽤 성실하다. 나자신을 칭찬한다)

모닝 루틴을 하면서 자연스레 교수님이 쓰신 거인의 노트 책을 접했고, 사 놓은 지는 꽤 되었는데, 오늘에야 다 읽고 리뷰한다. 

책을 읽고 이 책이 나에게 건네어 주는 메시지는            

더 깊은 생각을 하라

그러기 위해서 기록을 하라

기록을 통해 리뷰하며 새로운 방식을 추구하라

이다. 성장 메커니즘의 핵심은 기록이고 기록을 토대로 리뷰하며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로 요약된다.  


그러기  위해서 기록을 하는 방식은    

자기화 한 것을 기록하고

핵심만 요약으로 기록하고

계속 기록하라

이다. 


기록과 관련하여 자기 계발 포인트들도 몇 가지 있는데, 인상적인 것은     

대화의 기록이다. 대화의 목적은 서로의 생각을 통해 더 높은 수준으로 가는 것이다.

자기 역사에 대한 기록이다. 나의 역사를 언제 시간을 잡고 정리해 봐야겠다.

무의식 탐색이다. 내가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과 그 추정 원인들을 기록하고 누적해서 리뷰하며 나의 무의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안 읽어본 사람에게 이 책을 소개하면, 이 책은 아주 쉽게 쓰여있고, 읽는 것 자체로는 3~4시간이면 읽을 수 있는 분량이다. 주말에 반나절 정도 잡고 읽으면 된다. 내용은 쉽지만, 결국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별 소득이 없을 텐데, 손 가는 곳에 놓고 가끔 목차만 훓어봐도 꽤 리마인드 되고 유용한 촉진제가 될 것 같다. 

일에서 그리고 개인사에서 통칭해서 삶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이미 잘 하고 계신 분은 원리를 확인하며 리마인드가 될 것이고, 이런 내용을 처음 접한다면 탄탄한 기본기를 배울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책리뷰 방법도 정리했다.

리뷰 방법.    

목차 리뷰

나의 메모 리뷰

정리: 기록할 것, 실행 적용할 것

전체 느낌 작성


*기록할 것: 기억하면 좋을 것(나중에 이 요약을 보면 좋을 것): 분류해서 저장하기

1. 기록의 목적

1)생각의 기반을 만든다
2)기록을 리뷰하면서 생각을 연결한다
3)리뷰와 분류, 조합 등을 통해 새로운 생각으로 연결, 발전시킨다

2.기록이 성장을 돕는 메커니즘
1)생각/경험의 기록
2)리뷰
3)새로운 방식 시도
4) 다시 1)의 순환

3. 기록 방법론

- 내가 바라는 것 찾기: 바라는 것 적기, 가면판단(다른 사람의 욕망) 찾아내기

나를 알아가는 기록연습

- 인생지도 그리기: 목표(일, 자기계발, 가족, 인간관계, 휴식), 좋은 습관 vs 나쁜 습관, 버킷리스트, 인생곡선 등

- 자기 역사 쓰기: 현재까지 남아있는 기록 모으기, 기억에 의존한 연표 작성, 삶을 분류하기, 연사작성하기

무의식의 기록: 내가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 적기. 상황과 관련된 기억, 경험 등 추론해 적기, 일정 시간이 지나면 2)의 기록을 리뷰하며 무의식 탐색해 보기


4. 기록 방법

- 핵심으로 요약한다

- 내가 이해한 것을 기록한다(이해하지 못한 것은 기록하지 않는다)


*실행 적용할 것

일/대화 등이 끝나면 3분이내로 요약 정리 할 것

대화 등을 할 때 반드시 목적을 생각하고, 상대의 감정과 의도를 살 필 것

하루 리뷰 꼭 하기 / 리뷰하면서 다음 날의 계획 세우기

주간 리뷰 꼭 하기 / 리뷰하면서 다음 주의 계획 세우기



작가의 이전글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1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