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미림 Jan 07. 2018

09 위대한 목표가 당신을 거인으로 키운다

<도서: 벼랑 끝에서 당신을 구해줄 1% 마법의 기술>

  <도서: 벼랑 끝에서 당신을 구해줄 1% 마법의 기술>


09 위대한 목표가 당신을 거인으로 키운다     

“원하는 것도, 인생의 목적도 없는 사람들에게 

행복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행운은 그들에게서 아무 의도도 발견할 수 없기에

그들 곁을 지나쳐 버린다. “

-탈무드     

“꿈을 크게 가져라. 오직 큰 꿈만이 영혼을 감동시킬 수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꿈이 없으면 이루어질 것도 없다.”   -칼 샌드버그     


“인간은 마음속으로 결심하고 믿는 일을 이루어낸다. 인간 정신의 위대함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의 정신은 확실한 기대치를 정하고 나면 그것을 이루는데 필요한 모든 신체의 활동을 부추긴다.”  -나폴레옹 힐-    


프랑스 출신의 곤충학자인 장 앙리 파브르(Jean Henri Fabre)는 돋보기 한 자루를 들고 청년들의 앞에서 말했다. “여러분의 에너지를 한 곳에 모아 보세요. 그럼 당신도 이 돋보기처럼 종이를 태울 수 있습니다.”

이는 파브르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기도 했다. 종종 기회라는 것은 당신의 목표 안에 숨어 있다.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대어’라면 그것을 담을 ‘바구니’는 현재의 신념과 인생관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진다. 큰 포부와 용기를 지녀야만 그 안에 ‘대어’라는 큰 결과를 담을 수 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다음 구절은 어떠한 여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적어도 자신이 나아갈 방향은 분명히 해둬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상식을 말해주고 있다.

“어느 길로 가야 하는지 알려줄래?” 

앨리스의 질문에 고양이가 말했다. “넌 어딜 가고 싶은데?”

앨리스가 대답했다. “난 어디든 상관없어.”

고양이가 말했다. “그럼 어느 길을 가든 상관없겠지.”

“왜?” 앨리스가 묻자 고양이가 대답했다. “네가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면 넌 어디도 가지 못할 테니까.”    

인생이라는 여정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반드시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방향을 정할 필요가 있다. 목표는 당신이 어디로 가야 할지 방황하지 않고 명확히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준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발전할 수 없고, 발전하지 않는 사람에게 성공이란 있을 수 없다.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휘둘려 분주하기만 한 맹목적인 행동이 우리 인생을 망칠 수 있다. 자신이 가야 할 목적지가 어디인지 모르면 갈팡질팡, 우왕좌왕하다 결국 하루를 허비하게 된다. 그런 날들이 이어지면 아무리 성공을 갈망해도 자신이 가고 싶은 곳에는 영원히 도달할 수 없다.     


 덕망 있는 코미디언 조지 번스는 인간이 무언가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인생철학을 이렇게 말했다. 

“우리에게는 아침마다 우리를 침대 밖으로 끌어내는 그 무엇이 있어야 합니다. 어쨌든, 침대 안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목표입니다.” 

그는 나이 90세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위트를 날카롭게 다듬고, 아직도 영화나 TV에 등장하며, 그가 104살이 되는 해인 2000년에는 런던 팔라디움 극장의 행사에 출연할 계약까지 했다. 이처럼 나이와 무관하게 매 순간 다가올 미래를 창조하는 것은 얼마나 멋진 일인가?     

오직 큰 꿈이 당신의 영혼을 감동시킨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자기 목표에 대해 생각하며 보낸다. 그 결과 그들은 쉬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목표는 그들에게 끊임없이 현실로 다가오게 될 수밖에 없다. 


당신의 인생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원대한 목표를 정해 늘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말하며, 머릿속으로 구체화시켜라. 그럼으로써 당신은 자기 시간의 대부분을 근심과 걱정거리를 말하고 생각하는데 허비하는 평범한 사람들보다 훨씬 높은 것을, 훨씬 깊은 것을, 훨씬 많은 것을, 훨씬 넓은 것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 목표 성취의 쾌감의 전율을 온몸으로 느껴봐라!     


자신의 욕구를 알고 인생의 방향을 정한 사람은 명확히 자신이 바라보는 목적지가 설정되어 있다. 그 사람들은 열정이 넘치고, 자신이 하는 일에 확신이 있으며 자신감이 넘친다. 반면 자신의 인생에 비전이 없는 사람은 모든 것이 두렵기만 하고 확신이 들지 않는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알지 못해 더욱 위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전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두근거리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전략적으로 목표를 수립해 미친 듯이 돌진한다. ‘비전’은 당신의 잠재력을 깨우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비전은 마치 당신의 인생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스위치와도 같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최종 시한을 정하라. 무無에서 꿈을 끌어내, 확실하고 명백한 목표를 세운 다음 그로 구체화시켜라. 그러면 당신이 상상하는 꿈이 현실이 된다.


인간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이런 말일 것이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당신의 인생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는 다른 무엇보다도 ‘당신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목표는 거의 실행 불가능해 보일 정도로 크게 갖는다. 달에 인간을 보내는 목표처럼 생각은 되도록 크게 하는 게 좋다. 목표를 글로 씀으로써 잠재의식을 프로그래밍하라.

목표는 데드라인이 있는 꿈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덜 중요한 일을 희생할 줄 알아야 한다. 목표를 세우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오직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한 다음 글로 써서 가지고 다니며 늘 되새기도록 하라. 그러면 당신의 미래를 원하는 모습으로 창조할 수 있다. 자신의 목표를 매일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각기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세운다. 목표를 세우는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자.     


<세우는 법>


1.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라.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목표는 일곱 살 어린아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분명해야 한다. 


2. 종이에 써라.

성인의 오직 3%만이 자신의 목표를 종이에 적는다. 목표를 적었던 이들은 이를 적지 않았던 똑같은 재능과 교육, 기회, 능력을 얻었던 다른 이들보다 평균적으로 열 배 이상의 소득을 올린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라. 


3. 기한을 정하라.

목표는 막연한 환상이 아니다. 한마디로 “시기가 정해져 있는 꿈”이다. 

목표가 너무 크다면 단계별로 기한을 정하라. 기한을 정해 놓으면 당신의 잠재의식 안에서 강제력을 발휘시켜 미친 듯이 활성화된다. 잠재력이 당신을 위해 하루 종일 일하게 하라. 정해진 기간은 아침에 일어나 온종일 목표를 제시간 안에 이루도록 당신을 압박하게 된다. 

특정 기한까지 일을 다 마무리하지 못했을 때는 다시 기한을 수정하면 된다. 꼭 기억해라. 이 세상에는 비현실적인 목표는 절대 없다. 단지 비현실적인 기한만 있을 뿐이다.  


4. 목록을 만들어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나열해 봐라. 어떤 일이든 그 일을 작게 세분화시키면 절대 어렵지 않다.


5. 목록을 조직화하라.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라. 순서와 우선 시간을 정해서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체크 리스트 옆에 적어라. 첫 번째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우선순위가 당신의 시간을 벌어준다. 


6. 행동하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당장 무엇이든 하라. 미루지 말고 망설이지도 말고 당장 시작하라. 

꿈만 꾸는 몽상가는 필요 없다. 행동하는 사람에게만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남을 기억하라. 


7. 매일 하라. 

하루도 거르지 말고 매일 무언가를 하라. 이를 통해 중요한 목표에 가까워져 갈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매 순간 생각하면 벅차오르듯, 당신의 꿈에 완전히 몰입해 매일, 매 순간 꿈에 미쳐야 한다. 

목표를 향해 매일 무언가를 하다 보면 여기에 가속도가 붙어 어느 순간 더 빠르고 쉽게 앞으로 돌진하게 된다. 매일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무언가를 시작해 계속 밀고 나가는 것이 어느 순간 습관으로 굳어져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08 벼랑 끝에 나를 세워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