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나 Jul 24. 2021

빅데이터 분석기사 하.............압격

드디어 레벨업 구간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우열곡절 끝에 합격했다. 지난번에 '0점 대란'을 겪었다는 글을 올렸었데, 역시 채점이 잘못된 거였다. (참고 : [헤럴드경제] “100여명이 0점”…국가기술 자격시험 채점 오류에 수험생들 ‘분통’

올해 상반기에 이룬 유일한 성과다. 이것마저 없었으면 정말 아찔했을 것 같다. ㅠㅠ 여튼, 꽤 공을 들여서 준비한 시험이었던 만큼 후기를 공유해보고 싶다. 



1. 필기

준비기간 : 한달 안팎(3월6일~4월16일)

공부자료 : 이상철 교수 유튜브 채널 (통계분석, 데이터마이닝)

체감 난이도 : 최상(아니다 다를까 턱걸이 합격)


2. 실기

준비기간 : 한달 안팎(5월24일~6월 18일)

공부자료 : adp 실기 책(필기시험에서 한차례 쫄았던 나는 빅분기의 상위호환 시험인 ADP 실기 책으로 공부를 했다. 내가 본 건 데이터에듀에서 나온 책이다. R로 준비하는 바람에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았다. 책에 소개된 코드는 그냥 참고 정도만 하는 게 좋겠다. 페이지 수를 늘리려는 전략인지는 모르겠으나 더 단순하게 짤 수 있는 코드를 굉장히 복잡하게 만들어서 안내한다.)

공부자료2 : 통계분석, 데이터마이닝 기법별로 사용할 함수들과 절차들을 표로 대강 정리했다. 필요한 사람은 받아가시길. (R 언어) 

체감 난이도 : 중하(데이터 수집, 전처리, 시각화 정도가 난도 높은 대목이 아닐까 싶었는데 이번 시험에선 안 나왔었다.) 




3. 총평


1) R 말고 파이썬으로 공부할 걸 그랬다. 

- 주식을 할 때도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선택하라고 하지 않던가. 프로그래밍 언어도 마찬가지다. 파이썬은 R에 비해 사용자가 훨씬 많다. 그만큼 교재나 자료가 풍부하다. 


2) 작업 제2유형을 만점 받았는데 솔직히 좀 의아하다. 

- 내 모델(로지스틱 회귀모델)의 정확도는 0.62 정도의 수준이었다. 코드를 단순하게 짰다. 데이터 전처리도 안 했다(결측값이 없어서). 

오히려 고수들 중에 빵점을 맞은 사람이 몇몇 있었다. 코드를 좀 복잡하게 짜는 바람에 코드가 돌아가기까지 1분 이상의 시간이 걸려 0점 처리를 받았던 것. 제3자가 봐도 억울한 대목이다. 채점의 편의가 자격증 시험의 취지를 망치다니. 


3) 데이터 분석이 적성에 꽤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자격증은 땄지만 이 실력으로는 실전에 못 나간다. 캐글 대회나 공모전에 나가면서 실력도 쌓고 포트폴리오도 만들어보련다. 

  

매거진의 이전글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0점' 대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