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원온원 대화가 아니라 '팀 이니셔티브 원온원 대화'라고 한 이유는?
기존의 원온원 대화 가이드 들과 다른 점은, 대화 미팅을 위해 필요한 준비 사항이나 질문 모음들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동기와 감정 상태를 리더와 팀원이 함께 살펴보고, 이것이 실제 업무 행동과 성과 창출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직장에서 프로젝트를 담당할 때 수행되는 여러 업무 영역을 각 행동 목록으로 세부적으로 제시하여, 역량 개발과 역할 확장을 위해 필요한 업무 행동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정보와 질문을 제공하였다.
그냥 101 대화가 아니라 '팀 이니셔티브 101 대화'라고 명칭한 이유는- 내가 이름을 지어놓고 스스로 뿌듯:) - 무엇보다 효과적인 101 대화의 주도적 역할은 피플이나 HR, 또는 구성원 누구 한 명의 몫이 아니라 '팀'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팀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스스로 나서서 행동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과 의지가 있다면, 이러한 팀에서 진행되는 101 대화는 자연스럽게 생산적인 논의의 장이 된다.
이 가이드가 그러한 논의의 단초, 혹은 마중물이 되어서 각 팀들이 외부의 도움 없이도 솔직하고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성장 기반의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마음이다.
현재 세부적인 가이드 내용은
동기(motivation) 점검 : 나의 동기 수준 변화 요인 파악
감정(emotion) 점검 : 현재 감정 상태와 효과적인 감정 관리 전략 논의
탁월한 업무(work) 수행 행동 : 나의 역량과 전문성 이해, 개발 영역 파악
어느덧 상반기가 끝나가니, 먼저 우리 팀부터 이 가이드를 통해 실제 101 대화를 진행해 볼 계획이다.
그리고 이후에 타 부서까지 임상 실험(?)을 거친 뒤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