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알로하링 Jan 16. 2019

2. 쉬면은 아이가 오나요?
[난임일기]

모든 건 내 선택으로 결정된다


'마음을 내려놓고 천천히 기다리면 괜찮을 거야'


회사 일도 많지만 하고 싶은 게 많은 편이라 좀처럼 쉴 틈이 없다.

맡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제주도, 대구, 수원 근교까지 출장도 다녀오고 일이 많다면 야근도 한다.

매주 토요일에는 내 소중한 하와이 훌라춤도 춰야 하고, 그 사이사이 하고 싶은 건 모두 해내려고 노력했다.


문득 나의 바쁜 생활 때문에 아이가 오지 않는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이 들었다.


' 너 일을 좀 쉬어봐' 주변에서 종종 듣는 말이다.

회사를 그만두고 두, 세 달 있었더니 임신한 친구가 있다거나 퇴사 직후에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등 예시를 들며 퇴사를 권유하곤 한다. 누군가의 한마디에 흔들리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래도 2년이 막 지나고 있을 무렵에는 '나도 회사를 그만두면 아이가 생길까?'라는 마음이 생겼다. 만약 확신이 있다면 정말 그럴 수 있다면 나는 당장 일을 그만두고 나갈 용기도 있었다. 이 고민은 약 10개월 정도 계속되었고 퇴사와 출근이라는 두 단어 사이에서 갈팡질팡 하나를 선택하기는 너무 어려웠다.


남편은 당장 그만둬도 좋다고 했다. 그리고 일을 계속해도 좋다고 했다.

그만두고 여유를 가지면 좋겠다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지만 선뜻 자신이 선택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모든 것은 나에게 맡겨졌고, 함께 논의도 하고 고민도 했지만 결국 내 삶이기에 내가 선택할 수밖에 없다.



결국 나는 일을 선택했다.


일이 좋아 선택한 것도 있지만 내가 만약 일을 그만두고 쉬고 있는데 한 달, 두 달 시간이 지나도 우리에게 아이가 생기지 않으면 어떡하지?라는 두려움이 컸다. 쉬는 동안 병원도 다니고 온전히 여유를 가지며 보낼 수도 있었지만 무작정 기약 없는 시간이 흘러가기를 바라지는 않았던 것 같다.


정말로 일을 쉬면 아이가 오나요?


아니요. 열심히 일하고 하고 싶은걸 다 해내면서 살아도 아이는 올 수 있어요!

항상 바쁘게 살아온 나 이기에 기약 없는 기다림은 더 독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그보다도 그 상황을 이겨내기에 자신이 없었을 수도 있다.


나는 10개월 간의 고민을 일로 선택했다. 후회는 없다.

내가 열심히 잘 살고 있다면 언젠간 만날 수 있겠지.


그래서 이 메거진의 이름은 <일복>이다.

일복이 넘쳐나는 우리에게도 언젠간 일복이가 오기를 바라며  -


7년 연애 후 결혼 3년차, 신혼의 기준이 아이가 있고 없고 라면 우리는 아직 신혼부부.
원인 모를 난임으로 스트레스도 받지만 뭐든 써내려 가다보면 조금 위안이 됩니다. 
내려놓기가 어려워 우리만의 방식으로 감당해보는 시간. 일복 wait for you 
매거진의 이전글 1. wait for you 일복 [난임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