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은 언제나 옳다. 불현듯 생각난 말
조명의 효과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제품 사진 촬영 시 찍을 때 표현하는 것과 후 작업(포토샵)에서 효과를 주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찍을 때 표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작업 하기를 권장합니다.
제품 사진 촬영은 촬영할 때 잘 찍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촬영을 하다보면 촬영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그럴 때는 촬영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후보정을 통하여 정리하여야 합니다. 물론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경험에 의해 판단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다시 한번 말씀드리게 됩니다. 다양한 촬영을 접하다보면 후보정으로 정리해야 하는지 촬영으로 정리해야 하는지의 기준이 자연스럽게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중앙의 스포이드와 투명도, 색감, 빛이 퍼지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후면에 강한 조명을 사용
1. 좌측조명(소프트박스) - 좌측면 밝기
2. 좌측디퓨져(자작90cm) - 좌측조명의 확산 및 반사정리
3. 우측조명(소프트박스) - 우측면 밝기
4. 우측디퓨져(자작90cm) - 우측조명의 확산 및 반사정리
5. 후면(Back)조명(스누트, 허니컴 20도) - 제품 중앙에 투명도 효과와 시각적인 효과
6. 후면고보(블랙폼보드) - 제품 중앙의 투명도 집중 효과. 후면 스누트 조명의 빛이 제품 전체적으로 퍼지게 않도록 가운데를 타공(제품크기에 맞게)하여 사용함. ( 후면 반사판과 함께 사용 시 생략해도 됨 )
7. 후면 반사판(백색폼보드-선택) - 제품 후면의 노출확보. 스누트 조명의 빛이 투과 될 수 있도록 타공하여 사용함.
- 제품후면을 고보로 차단하게 되면 후면의 노출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고보 앞에 스누트 조명의 빛이 투과할 수 있으며 노출을 확보할 수 있는 타공 된 백색 반사판을 배치
- 후면 반사판의 두께가 타공된 구멍을 제외한 부분이 빛을 차단 할 수 있다면 후면에 배치한 고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이번 촬영에서는 A4 용지를 사용하여 빛이 투과되기 때문에 후면 고보를 함께 사용하였음)
8. 좌측고보(블랙폼보드) - 좌측의 경계와 음영을 표현.
9. 우측고보(블랙폼보드) - 우측의 경계와 음영을 표현. ( 고보 역할을 하는 블랙 폼보드를 촬영 제품의 모양과 비슷하게 잘라서 사용하기를 권장함.)
10. 받침대 - 촬영 제품과 바닥과 분리( 바닥에 붙어 있을 경우 바닥면이 반사로 나타날 수 있음)
11. 전면반사판(화이트폼보드-선택) - 전면의 노출 보완. 촬영자의 선택
보정내용 - 외곽선 정리, 전체적인 밝기와 대비, 먼지와 잡티, 정리되지 않는 반사 정리, 뚜껑밝기, 인쇄글자 선명도, 중앙부 명도 강조
같은 프레임의 촬영이지만 조명의 차이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사진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후에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이미지를 촬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알고 계신가요? 명도가 바뀌면 색상도 느낌도 다르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