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튜디오웍스 Jul 09. 2018

빛은 언제나 옳다. 디마르 화장품 제품사진촬영

최종결과물


빛은 언제나 옳다. 불현듯 생각난 말


조명의 효과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제품 사진 촬영 시 찍을 때 표현하는 것과 후 작업(포토샵)에서 효과를 주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찍을 때 표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작업 하기를 권장합니다. 


제품 사진 촬영은  촬영할 때 잘 찍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촬영을 하다보면 촬영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그럴 때는 촬영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후보정을 통하여 정리하여야 합니다. 물론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경험에 의해 판단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다시 한번 말씀드리게 됩니다. 다양한 촬영을 접하다보면 후보정으로 정리해야 하는지 촬영으로 정리해야 하는지의 기준이 자연스럽게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촬영 - Shooting


촬영스케치 - 좌(전면반사판 미사용) 우(전면반사판 사용)


제품 중앙의 스포이드와 투명도, 색감, 빛이 퍼지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후면에 강한 조명을 사용



1. 좌측조명(소프트박스) - 좌측면 밝기
2. 좌측디퓨져(자작90cm) - 좌측조명의 확산 및 반사정리
3. 우측조명(소프트박스) - 우측면 밝기
4. 우측디퓨져(자작90cm) - 우측조명의 확산 및 반사정리
5. 후면(Back)조명(스누트, 허니컴 20도) - 제품 중앙에 투명도 효과와 시각적인 효과
6. 후면고보(블랙폼보드) - 제품 중앙의 투명도 집중 효과. 후면 스누트 조명의 빛이 제품 전체적으로 퍼지게 않도록 가운데를 타공(제품크기에 맞게)하여 사용함. ( 후면 반사판과 함께 사용 시 생략해도 됨 )
7. 후면 반사판(백색폼보드-선택) - 제품 후면의 노출확보. 스누트 조명의 빛이 투과 될 수 있도록 타공하여 사용함. 
- 제품후면을 고보로 차단하게 되면 후면의 노출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고보 앞에 스누트 조명의 빛이 투과할 수 있으며 노출을 확보할 수 있는 타공 된 백색 반사판을 배치
- 후면 반사판의 두께가 타공된 구멍을 제외한 부분이 빛을 차단 할 수 있다면 후면에 배치한 고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이번 촬영에서는 A4 용지를 사용하여 빛이 투과되기 때문에 후면 고보를 함께 사용하였음)
8. 좌측고보(블랙폼보드) - 좌측의 경계와 음영을 표현.
9. 우측고보(블랙폼보드) - 우측의 경계와 음영을 표현. ( 고보 역할을 하는 블랙 폼보드를 촬영 제품의 모양과 비슷하게 잘라서 사용하기를 권장함.)
10. 받침대 - 촬영 제품과 바닥과 분리( 바닥에 붙어 있을 경우 바닥면이 반사로 나타날 수 있음)
11. 전면반사판(화이트폼보드-선택) - 전면의 노출 보완. 촬영자의 선택


원본(좌) 보정본(우)


보정내용 - 외곽선 정리, 전체적인 밝기와 대비, 먼지와 잡티, 정리되지 않는 반사 정리, 뚜껑밝기, 인쇄글자 선명도, 중앙부 명도 강조



후면 백라이트 사용 비교 - 좌(사용) 우(미사용)


같은 프레임의 촬영이지만 조명의 차이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사진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후에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이미지를 촬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알고 계신가요? 명도가 바뀌면 색상도 느낌도 다르게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조명의 차이, 같은 제품 다른 느낌의 스프레이캔 촬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