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k! mam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k mama Sep 14. 2017

어린이 방범 교육은 필수입니다.

초등학생이 되면 아이들의 행동 범위가 넓어지고, 외출 기회가 많아집니다. 부모 옆에 계속 붙어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친구들과 지내는 시간도 늘어나지요. 그에 따라 아이가 범죄에 노출될 위험도 높아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이의 혼자 외출을 막기도 어려우니, 홀로 외출을 대비한 방범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동선에서 피해야 할 장소를 알려주세요. 

1. 주차장

주차장은 아이에게 있어서는 특히 사각지대가 많습니다. 절도나 폭행 등의 범죄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이므로 야간이나, 사람의 이동이 적은 시간과 어두운 곳은 가능한 한 피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2. 번화가 도로

번화가의 골목이나 사각지대, 유흥시설이 있는 건물 중 어두운 노래방이나 PC방 등 비행 청소년들의 은신처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공간은 위험하니 조심하도록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평소 자녀가 다닐 수 있는 길의 건물이나 상점들을 확인하여 혼자 다니지 않도록 하고, 용돈을 많이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해 주세요. 

3. 공사현장, 폐가나 방치된 건축물

4. 하천의 다리 밑이나 용수로

5. 인적이 드문 길

6. 인도가 없는 도로

7. 가로등이 없거나 적은 어두운 길

8. 자동차가 속도를 내서 달리는 길

9. 쓰레기들이 방치된 곳


안전 지도를 만들어 주세요.

집, 학교, 아이가 자주 가는 친구 집, 학원, 상점 등 평소에 아이가 잘 다니는 장소를 중심으로 그림 지도를 만들어 보세요. 지도를 들고 아이와 주요 장소를 직접 산책하면서, 위험한 장소를 사진 찍고, 지도에 표시합니다. 

집에 돌아와서 지도에 표시한 장소와 사진을 대조하면서 왜 어떤 장소가 위험한 장소였는지 특징을 찾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위험한 장소 특징의 패턴을 이해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마무리로 아이와 함께 지도에 사진을 붙이고 메모를 하여 안전 지도를 완성해 주세요. 


아이에게 호신용 경보기를 구매하여 주세요. 

아이가 외출할 때 가방에 호신용 경보기를 달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신용 경보기는 위급한 상황에 큰 경보음을 울려 상대방을 위축되게 만들 수도 있고, 주변의 관심을 받을 수 있게 하므로 필요합니다. 부모와 함께 여행을 갔을 때도 아이가 혹시 부모와 잠시 떨어지는 상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위험 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여 소지하도록 해주세요. 

단, 배터리가 닳아서 정작 필요할 경우에 작동이 되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꼭 작동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의 ‘할 일 수첩’ 만드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