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전치사가 필요한 동사? 필요하지 않은 동사?

YBM클라우드 매거진 Y - 헷갈리는 영문법

동일한 의미를 가진 표현이더라도 문장에서의 용법(usage)도 같지는 않습니다. ‘동사+전치사’의 형태로 써야 하는 표현이 있고, 전치사 없이 써야 하는 표현도 있습니다. 대체로 일상 대화에서는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동사들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전치사 없이 사용하는 동사들은 비즈니스와 같은 격식 있는(formal) 문맥에서 좀 더 자주 볼 수 있지요. 예문을 통해 이러한 동의어 동사 표현들의 쓰임을 문맥에 맞게 익혀 보세요.


talk about = discuss. debate

discuss, debate 는 ‘…에 대해 토론/논쟁하다’는 의미로, 뒤에 about 을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Do you want to talk about it? 그것에 대해 얘기할래?

* We’ll be discussing about our ideas for the upcoming project. 우리는 다가오는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논의할 것입니다.

* The students debated about the pros and cons of social media usage.  학생들은 소셜미디어 사용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come/go in/into = enter

enter 는 ‘… 로 들어가다’는 의미로, 뒤에 in 이나 into 를 쓰지 않습니다. 


* Please knock before you come into the classroom. 교실에 들어오기 전에 노크를 하세요.

* Don’t enter into the room without permission. 허락 없이 방에 들어오지 마시오.


live in = inhabit

Inhabit 은 ‘…에 살다/거주하다/서식하다’의 의미로 쓸 수 있으며, 뒤에 전치사 없이 바로 장소나 지역이 옵니다.


* I live in a small apartment. 저는 작은 아파트에 살고 있어요.

* Various rare bird species inhabit in the remote island. 다양한 희귀 조류들이 그 외딴섬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arrive at/in, get to = reach

‘…에 도달/도착하다’는 의미를 나타낼 때, arrive 뒤에는 전치사 in이나 at이 오지만, reach 는 전치사를 쓰지 않습니다.


* They arrived at the hotel before midnight. 그들은 자정 전에 호텔에 도착했습니다.

* He reached at the mountaintop after a long hike. 그는 오랜 하이킹 끝에 산꼭대기에 도달했습니다.

그런데, reach 는 여러 전치사와 함께 덩어리 표현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아래 예문을 참고하세요.


* He reached for the book on the top shelf. 그는 맨 윗 선반의 책잡기 위해 손을 뻗었습니다.

* reached out to the manager to ask for help. 나는 도움을 청하기 위해 매니저에게 연락했습니다

* You can reach out for financial assistance any time. 언제든지 재정 관련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The sunflower reached up to the sky. 그 해바라기는 하늘까지 뻗었습니다.

Hold both arms over your head and try to reached up to the ceiling. 손을 머리 위로 하고 천정까지 뻗어 보세요.



위 내용은 YBM클라우드에서 발행하는 영어 선생님 전용 매거진 Y 2023년 9월호에 기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한정된 지면상 생략된 부분들을 다시 넣고 전반적으로 새로 편집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추억 되새기기: walk down memory lan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