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근 학습으로 어휘 열 배로 뻥튀기하기 / 영단어 콘서트
영어 단어는 의미의 핵심이 되는 어근(root)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 접두사(prefix) 또는 접미사(suffix) 등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영단어의 구성요소라 할 수 있는 어근, 접두사, 접미사를 이해하는 것은 단어를 무턱대고 외우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KEY가 됩니다. 또한 기억이 가물가물하거나 처음 보는 단어에 대해서도 그 뜻을 대략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단서가 되기도 하지요. 한마디로 어휘를 보는 눈이 생기게 됩니다.
Suffix(접미사)는 단어의 뒤에 붙어서 기능 또는 품사를 정하거나 바꾸어 줍니다. 셀 수 있는 명사 뒤에 붙어 복수임을 알려 주는 s/es 도 일종의 suffix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품사를 결정하는 주요 suffix를 익혀 보고, 대표적인 단어도 몇 가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게 만들다’ 또는 ‘~하다’라는 의미의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에는 ~ate, ~en, ~fy/ify, ~ise/ize, ~ish 등이 있습니다.
act 행동하다 나 active 활동적인 란 단어를 안다면 ‘작동시키다, 활성화시키다’는 의미와 쉽게 연결하실 수 있을 거예요.
Is the security alarm activated by movement? 그 도난 경보기는 움직임에 의해 작동되나요?
가치, 중요성 등을 의미하는 단어 value 에서 온 동사로 ‘(가치나 품질 등을) 평가하다, 감정하다’는 의미입니다.
You should be able to evaluate your own work. 여러분은 스스로의 일을 평가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뭔가의 일부(part) 가 된다는 것은 ‘참가하다, 참여하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겠죠?
Workers in companies with more than 150 employees have the right to participate in management decisions. 150명 이상을 고용한 회사의 직원들은 경영 관련 결정에 참여할 권한이 있다.
damp 는 ‘축축한’ ‘젖은’이란 의미의 형용사입니다. 여기에 ‘~하게 만들다’는 의미의 접미사 ~en 이 더해져 ‘(물에) 적시다, 축이다’의 의미가 되었어요.
She dampened a cloth and held it to his forehead. 그녀는 천을 적셔서 그의 이마에 올려놓았다.
fast 에는 ‘(보트 등이)단단히 고정된’이란 의미도 있답니다. Fasten이 그래서 ‘매다, 잠그다, 조이다’는 뜻이에요.
Make sure your seat belt is securely fastened. 반드시 안전벨트를 단단히 잠가 주세요.
class는 학급, 계층, 계급, 부류, 종류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fy는 ‘… 가 되다, …화 하다’는 의미의 동사를 만들어주는 접미사죠. 그래서, classify 의 의미가 ‘분류하다, 구분하다’가 되었고요.
Even though it’s classified as a compact camera, it weighs almost a kilogram. 소형 카메라로 분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건 거의 1 킬로그램이나 나간다.
jeopardy 는 위험이란 의미의 명사로 risk 와 동의어입니다. Jeopardize 는 여기서 온 동사로 ‘위태롭게 하다’는 의미예요.
The scandal jeopardized his political career. 그 스캔들이 그의 정치 경력을 위태롭게 했다.
단어 속의 hospital 을 금방 알아보실 수 있죠? ‘~하게 만들다, ~로 되다’는 의미의 접미사 ~ize를 만나 ‘병원에 입원시키다’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His wife had has been hospitalized for depression. 그의 아내는 우울증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었다.
법률이나 제도, 조직 등을 ‘폐지하다’는 의미의 동사입니다.
He thinks bullfighting should be abolished. 그는 소싸움이 폐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 내용은 제가 쓴 책 <영단어 콘서트 English Vocabulary Concert>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https://brunch.co.kr/publish/book/3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