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won Kim Jun 12. 2020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되는 방법 (2-5)

끊임없이 시도하기

커버 이미지 : NEVER EVER GIVE UP (출처: National Cancer Institute


목차

이 글은 미션을 찾는 네 가지 방법과 글쓴이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이번 글은 미션을 찾는 네 번째 방법, '끊임없이 시도하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Introduction : 미션, 삶의 목적을 찾는 방법
1. 좋아하는 일 찾기
2. 일의 목적 발견하기
3. 긍정적 자기 확신 키우기
4. 끊임없이 시도하기
5. 내 삶의 목적과 이유
Conclusion : 미션, 혹은 꿈 : 인간의 유일한 무기





4. 끊임없이 시도하


미션을 개발하는 방법과 그릿을 키우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연결된다.


1. Interest : 관심사 개발 - 문제 발견

2. Purpose : 목적의식 - 영향력 목격

3. Hope : 긍정적 사고방식 - 자기 확신

4. Practice : 의식적 연습 - 끊임없는 시도



미션을 찾고, 키우는 네 번째, 마지막 방법은 끊임없이 시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안젤라 더크워쓰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실현하는 것은 결국, 성공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라고 말한다. 실패에 굴하지 않고, 개선을 위해 연습을 반복하는 자세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고,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할 수 있는지 이해하게 된다. 미션을 찾고, 성취하기 위해 그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특별한 재능과 경험이 아니라, 노력을 지속하는 태도다.


안젤라 더크워쓰는 재능이 매일의 평범한 노력이 쌓여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녀는 운동선수들의 화려한 퍼포먼스가 매일의 훈련과 연습을 통해 만들어졌음을 관찰하며 어떤 분야든 탁월함은 실행 가능한 것이라고 말한다. 탁월함을 만드는 매일의 작은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진화론으로 현대 생명과학의 토대를 세운 찰스 다윈도 인간은 지능에 별다른 차이가 없으며, 열의와 성실함에 그 차이가 있다고 설명한다. 그는 그의 자서전에서 “나는 높은 지능을 갖고 있지 않지만, 내 모든 열심을 다해 일했고, 자연과학을 한결같이 사랑했다.” “my ability is limited, but my industry has been as great as it could have been, and my love of natural science has been steady and ardent”고 말했다. 이처럼 우리는 우리 자신과 아이들에게 인생의 성공을 만드는 것이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성실한 노력이라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우리는 연습과 결과의 연관성을 확인함으로써 노력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초등학생들에게 아래와 같이 연습에 대해 설명한 결과,   

     모든 분야의 정상들은 타고난 재능과 상관없이 연습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키우며, Youtube에서 본 멋진 퍼포먼스 뒤에는 녹화되지 않은 긴 시간의 고통스럽고 힘겨운, 실수투성이의 연습이 있다.    

     전문가들도 우리와 같이 연습을 통해 아직 잘하지 못하는 것에 시도하고, 틀리고 실수하며 개선을 위해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할지 배운다.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 잘못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며, 자신이 더 잘하기를 바라는 것은 배우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흔한 감정이다.      

아이들은 학교 공부를 잘하는 방법으로 “약점에 집중하기” “100% 집중하기”를 추천했고, SNS와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대신 수학 문제를 연습하는 것을 선택했으며, 평균 이하의 성적을 보이던 학생들의 성적이 개선되었다. 이 실험은 연습을 통해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더욱 노력할 동기가 생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Youtube에서 본 멋진 퍼포먼스 뒤에는 녹화되지 않은 긴 시간의 고통스럽고 힘겨운, 실수투성이의 연습이 있다. (이미지: Daniel Sturgess )


한 분야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현재에 만족하지 않으며, 자신이 어떤 업적을 이뤘든 간에 항상 더 높은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집요함을 갖고 있다. 안젤라 더크워쓰는 이런 전문가들이 연습하는 방법을 ‘의식적 연습’이라고 칭한다. 의식적 연습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뤄지며, 누구든 분야에 상관없이 자신의 실력을 개발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 설정   

     완전한 집중과 노력을 쏟을 수 있는 혼자만의 연습시간 마련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알려주는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제공   

     약점을 완벽히 극복할 때까지 반성과 조정을 통한 반복적 연습    


의식적 연습은 끊임없이 시도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의식적 연습은 안 되는 걸 되게 만들기 위해 모든 답답함과 고통을 이겨내고, 실패를 넘어설 때까지 계속하여 연습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그릿, 목표를 이뤄내기 위한 끈질김을 발휘하는 과정이다. 


높은 그릿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그릿이 약한 사람들과 같이 의식적 연습을 고통스럽고, 불편하고, 힘겨운 과정으로 인식한다. 그 대신 그릿이 높은 사람들은 힘겨운 의식적 연습을 보람스럽게 느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이들은 어려운 연습 뒤에 따라오는 보상을 체험하고, 개선의 기쁨을 느끼면서 성실히 배우고 연습하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끊임없이 시도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의식적 연습을 피하지 않고 더욱 집중하고 싶다면, 실패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를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의식적 연습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도전을 즐기는데 방해가 되는 자기비판 - 자신의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을 제거해야 한다.


실제로 어린아이들은 실수와 반복을 통해 생존에 필요한 기술을 배운다. 하지만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어른의 부정적인 반응을 인식하게 되는데, 실수는 잘못된 것이라는 어른의 지적이 아이들에게 두려움과 창피함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이렇게 실패가 나쁘다고 배운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도전을 멈추고,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배움과 개선을 위해서는 실패를 거듭하는 시도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다.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시도를 반복하는 사람이 그 목표를 이룬다는 것이 곧 그릿을 통해 증명된 성공의 법칙이다. 따라서 우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하고, 그 대신 새로운 도전을 기쁘게 받아들이는 방법을 우리 자신과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    


어른들은 아이들 앞에서 일부러 실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당황하는 기색 없이 실수를 고치면서 실수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 알려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실패가 나쁜 것이 아니며, 실패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 중에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자기 자신과 아이들에게 어려운 연습 뒤의 만족감과 기쁨에 대해 얘기해줄 수 있다. 힘겨운 연습이 끝나고 “어려웠지만 진짜 행복하다!”라고 크게 말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하나씩 제거해간다면 우리는 7번 넘어진 뒤에도 8번 다시 일어나는 방법을, 미션을 이룰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1.  Grit, Angela Duckworth, Scribner, 2016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되는 방법 (2-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