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뚜루 Aug 13. 2024

고통을 견디는 능력 '좌절 내구력'

육아포럼 in 나주

"사는 게 힘들다고 느끼는 것은 예전보다 고통의 총량이 늘어서가 아니라, 그 고통을 견디는 능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맷집을 키우는 것만이 답이라고 결론을 내니 방법이 명확해졌다. 지나간 일 생각하지 않고, 일어나지 않은 일 걱정하지 않고, 문제가 생기면 즉각 해결하고... 문제는 생겼을 때보다 우리 머릿속에 돌아다닐 때 가장 심각한 형태가 되고 가장 큰 고통을 초래한다"

예리한 통찰로 사람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사람, 조선미 아주대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의 말입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훈육 고수'로 출연해 더욱 유명해지신 분이죠. 조선미 교수님을 보건복지부와 광주CBS가 공동주최하는 <2024 육아포럼 가족이 된다 in 나주> 연사로 모십니다. '영혼이 강한 아이: 좌절 내구력을 키우는 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실 예정이에요!

저도 세 아이의 엄마이지만, 보통 일할 때 엄마로서의 자아는 숨겨놓는 경우가 생겨요. 굳이 드러내지는 않는 거죠. 하지만 비슷한 고민 끝에 "육아는 나를 깎아내리는 게 아니라 성장시키는 경험이었다"고 고백하며 엄마로서의 자아를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임현주 아나운서 겸 작가예요! 임 아나운서는 이번 포럼에서 '작은 인간을 환대하는 마음'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입니다.

문센 다녀보신 분들은 아마 '트니트니' 수업에 한 번이라도 가보신 적 있으시죠? 트니트니 선생님이 트니프렌즈(인형탈 친구들 4명)와 함께하는 미니 뮤지컬 공연도 준비했어요! 사전신청과 더불어 사전질문을 작성한 분들 중 추첨을 통해 꼬마홍삼젤리와 물감입욕제, 탄산입욕제도 드립니다. 현장 참석자분들께는 선착순으로 끙아주스와 키즈워터도 드려요!

<2024 육아포럼 가족이 된다 in 나주>
-2024년 9월 5일 오후 7시
-한국전력공사 본사 1층 한빛홀
-출연: 조선미 교수, 임현주 아나운서, 트니트니 트니프렌즈

엄빠뿐 아니라 아이도 환대합니다:) 참가비 당연히 없습니다. 공익 목적의 무료 행사예요. 주변에 나주나 광주 사는 분들 계시면 추천 부탁드려요! 제가 총괄을 맡은 행사여서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있답니다.


사전신청 링크


작가의 이전글 흐들흐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