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동굴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쑥과마눌 Oct 20. 2023

어느 가을밤 이야기 아님주의

지날 수록 생각나는 이야기

예전에 공자께서 한창 가르침을 주다가 돌아가셨단다.

공자를 따르던 제자들이 흩어지지 않고,

공자랑 많이 닮은 제자 한 사람을.

공자가 입던 옷을 입히고,

공자가 앉았던 자리에 앉히며,

공자에게 예를 대하듯 정성을 다해 모셨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제자가 생전에 공자에게 질문하듯이

그에게 물었다고 한다.

뭐..안봐도 딱 예상되는 그런 어려운 세상의 이치에 관한 것이겠지.


아뭏튼, 그 어려운 질문 앞에

공자처럼 옷을 입고, 

공자처럼 공자가 늘 앉던 자리에 앉아,

공자처럼 극진한 대접을 받던 그 제자가 잘 모르겠다고 답을 했다.


그러자, 당혹스러운 침묵이 이어졌다.

한참의 시간이 흐른 뒤,

제자 무리중에 한 명이 입을 열었다고 한다.

..그 자리에서 내려 오라..고.


맨 처음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나는

실제로는 쌍욕을 박지 않았을까..하고 키득거렸는데,

세월이 지나 지금 생각해 보니,

도대체 공자를 닮았었다는 그 제자는 뭔 맘으로 

그런 대접을 받았을가..하고 그 심리가 궁금해진다.




#사람들은모두좋은걸원하지

#공자닮은그사람처럼

#그러나

#질문에답하지못하는공자처럼

#말안되는게어디있나

#누리기만하는걸

#전문용어로개이득


매거진의 이전글 말 못할 사정은 어느 가정이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