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로원 Jun 12. 2021

아티스트웨이를 했던 5월, 그리고 다시 글쓰기

어느 기획자의 일상 - 21일프로젝트가 중단되었던 변명아닌 해명?


꽃명상 서비스를 준비했던 5월,


5월은 꽃명상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정신이 없었다. 원래 텀블벅을 통해 오픈하려 했었던 계획에 차질이 생겨 늘 보던 명상 채널 유튜버님과 연락을 주고 받고 하면서, 유튜버님을 통해서 첫 서비스를 오픈하기로 했기에상세페이지와, 발송 구성, 패키지 등을 한 번에 체크하는 동시에 플로리스트님과 꽃 구성과 발송용 포장에 대해 논의 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후반에 알게 된 사실은 꽃의 경우 수급일이 정해져있고, 수급 날짜에 따라 가격도 달라지고 심할 경우, 꽃이 나오는 철이 일찍 끝나기도 더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는 것이었다.


함께하는 플로리스트님께 늘 말씀드렸던 부분은, 어떤 문제던 해결 가능하니 다만 내가 알고 있기만 하면 된다는 부분이었다. 문제에 대한 대응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설계하는 것이 베스트이지만,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도 방법은 어떻게든 만들어 낼 수 있다. 다만 늦게 알 수록 그에 대한 시간적/물질적/정신적(고객의 불만족) 비용이 늘어나게 되겠지만.


그리하여 5월 가정의 달 시즌과 맞물려 유튜버님 채널에 소개 내용과 링크가 올라갔고 첫 번째 발송이 끝났다.

택배사에서 익일 발송인 걸 하루 늦게 가거나한 사고도 있었고 포장의 미묘한 부분에서 신경을 못 써서 놓친 부분도 있었다. 혹시 미흡하게 갈 만한 것들이나 그런 부분들은 다시 보내주거나 환불을 할 수 있도록 소통에 많은 힘을 들였다. 결과적으로 설문조사를 받아 보고 리뷰를 받아 봤을 때 4점은 넘겼으니 대부분 좋은 평이었다 생각한다. 그러나 크리티컬한 내용은 없었지만 어쨌든 내 기준엔 조금 아쉬웠던 점이 있었다. 그래서 5월 말 최종 발송 이후로는 이걸 어떻게 개선할까를 고민했었다. 



책 아티스트웨이

그리고 동시에 5월 초에 책 아티스트웨이를 읽고 아티스트웨이를 시작했는데 매일 아침 노트에 눈 뜨자 마자 생각나는 것들을 3페이지씩 적는 것이다. 처음엔 1주차가 지나고, 2주차 동안 매일 적는 걸 보면서 오, 뭐야 꽤 적는구나 싶었는데 3주차에는 정말 너무너무 적기가 싫었다. 그걸 넘고 나니 이젠 정말 루틴으로 자리잡혀서 지금 이 글을 쓰는 날이 5주차의 마지막 날이다. (아티스트웨이는 12주 과정이다)

두 번 정독하고 차수 마다 다시 읽고있는, 하여튼 매일 아침 저 3페이지를 붙잡고 쓰랴. 신규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하랴. 또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명상을 통해 내 내면을 들여다 보랴 이러다 보니 글을 쓸수가 없었다.

(21일 프로젝트 안녕...하지만 이제 또 다시 시작할거야.)


사실 시간적인 부분 보다는 SNS 혹은 공개된 공간에 글을 쓴다는 것은 어찌보면 나와의 대화를 공개하는 부분일테다. 아티스트웨이를 쓰면서 내 자신과의 대화가 솔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음을 깨달았기에 나와 아-주 필터없이 나조차도 부끄럽게 적나라한 내면과의 대화를 갖는 시간 속에 타인에게 보여지는 글들을 동시에 쓰기가 어려웠었다. 그래서 약 한달간 SNS, 블로그, 브런치 등 어디에도 글을 올리지 않았었다. 그저 내면과의 대화에 충실하고 싶었으니까.


그렇게 한 달 가량, 이라 쓰며 '아니 5주차인데 왜 한달 뿐이 안되지'란 생각이 들어서 '나 몇일 부터 시작했지?' 하며 방금 노트 첫장을 보고 왔는데 5월 10일에 시작했고 오늘이 6월 12일이니까 정확히 한 달이다.


아... 소름


예쁜 내 모닝페이지 노트들 

딱 한달 매일을 쓴 오늘 아침은 잠에서 깨자 마자 꿈에서 꿨던 어떤 재밌는 소설같은 이야기를 썼고 그걸 다 쓰니 할 말이 없어져 꾸역 꾸역 또 3페이지를 썼는데 아티스트웨이의 묘미는 2페이지부터다. 꾸역 꾸역 쓰다보면 2페이지부터 갑자기 물밀듯이 막 써내려가고 있다. 그리고 오늘 3페이지를 완성했을 때, 하고 있던 그 동안의 고민에 대해 내 나름의 결론이 나왔고 이제는 오픈된 곳에 글을 써도 되겠다 싶었다.


아티스트웨이를 하는 한달이라는 기간이 내겐 참 길었다. 그 동안 원래는 하지 않았던 다양한 다양한 시도 하나 하나는 내게 많은 것을 알려주었다. 분명 어제까지 무슨 글을 써야하지 1도 모르겠다며 잠들었었는데. 이제 다시 글을 써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목업 만드는데 7천만 원이나 들었다구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