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효능 높이는 섭취 방법
▶
※ 과일의 왕 사과
신선한 과일을 꾸준히 챙기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사과’는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는 과일의 왕입니다. ‘사과를 하루에 한 개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는 속담도 있습니다.
※ 사과에 풍부한 영양소들
-펙틴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케르세틴
-우르솔 산
-유기산
-비타민 C‧A‧B
▶
[Check!] 사과 효능 모두 누리려면
‘껍질째’ 먹어야
사과를 섭취할 때 껍질을 벗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과 껍질은 과육보다 영양분을 훨씬 많이 품고 있어서 건강 효과를 제대로 누리려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사과 즐기는 다양한 방법들
* 갈아서 마시기
아침에 간편하게 믹서로 갈아서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사과에 당근이나 시금치‧샐러리 등 녹색 채소를 섞어서 마시면 건강한 아침 식사가 됩니다.
* 구워서 먹기
사과를 구우면 정말 맛있는 요리가 되는데, ‘애플파이’가 대표적입니다. 또 사과의 뚜껑을 열어서 꿀‧시나몬 등을 넣고 오븐에 통째로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사과를 약한 불에 달여서 고(膏)로 만든 것을 ‘옥용단(玉容丹)’이라고 했는데, 오장육부 기능을 북돋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말려서 먹기
사과를 편썰어서 가정용 식품건조기에서 말리면 건강 간식이 됩니다. 편 썬 사과를 건조하면 사과의 당분이 높아져서 맛이 더 좋아집니다.
▶
※ ‘아삭~아삭~’ 사과
매일 챙기면 얻는 건강 효능
매일 사과 반 개 또는 한 개를 먹으면 위장 운동을 촉진해서 소화불량‧변비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고, 기운을 북돋우며, 혈액순환도 개선합니다. 아울러 혈관 건강의 적인 LDL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압‧혈당도 낮춰서 심‧뇌혈관 질환 위험을 줄입니다.
* 변비 예방
-펙틴‧셀룰로오스 등 식이섬유가 장 운동 촉진
* 혈관 건강
-펙틴 성분이 콜레스테롤 배출하고, 혈당 낮춰
* 비만 예방
-‘우르솔릭 산’이 지방 연소 촉진 및 근육 강화
* 폐 건강
-케르세틴 성분이 폐 보호 및 산소 공급 지원
-운동하기 전에 사과 먹으면 폐 건강 효과↑
* 노화 예방
-껍질의 붉은색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 풍부
* 암 억제
-껍질의 트리페르페노이드 성분이 암 세포 성장 억제
-많은 연구에서 대장암‧간암‧유방암 등 예방 효과 확인
-펙틴 성분은 유익균 늘리고, 유해물질 배출해 대장암 예방
* 염증 개선
-우르솔릭 산 성분이 염증 완화 & 예방
▶
[Check!] 아침에 먹는 사과가 ‘금사과’인 이유
사과 속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장 운동을 촉진해서 대변 활동을 돕고, 대장 속 유익균 증식과 유해물질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저녁에 먹는 사과를 ‘독사과’로 부르는 이유는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숙면을 방해하거나 식이섬유가 덜 소화돼서 아침에 속이 더부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과 몇 쪽 먹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
※ 깨끗하게 사과 껍질째 먹는 TIP!
사과를 껍질째 그대로 섭취하는 게 불안한가요? 그럼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5분 정도 담갔다 헹군 뒤, 식초로 한 번 더 씻어서 흐르는 물에 닦아 먹으면 됩니다.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홍은빈 진료원장